사회 >

정부 "예방적 코호트 격리, 확대 필요성 다각적 검토"

"빠른 시일내에 요양병원·시설 감염 예방 대책 발표"

정부 "예방적 코호트 격리, 확대 필요성 다각적 검토"
[세종=뉴시스]강종민 기자 =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이 19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대구 한사랑요양병원 상황과 조치사항, 마스크 수급 동향 등을 브리핑 하고 있다. 2020.03.19. ppkjm@newsis.com
[서울=뉴시스] 정성원 김진아 기자 = 정부가 경북 지역 요양시설을 중심으로 실시되고 있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적 코호트(Cohort) 격리를 다른 시·도로 확대하기 위해 검토 중이라고 19일 밝혔다.

코호트 격리란 특정 질병에 노출된 환자·의료진을 '동일 집단'으로 묶어 격리해 확산 위험을 줄이는 조치다. 최근 경북 지역을 비롯해 일부 지방자치단체에선 요양원 등 취약시설을 감염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사전에 예방적으로 격리하는 조치를 하고 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예방적 코호트 격리가 경북을 중심을 하고 있고, 다른 시·도에는 많이 하고 있지 않은 것 같다"며 "다른 시·도에 확대할 필요성이 있는지 다각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예방적 코호트 격리의 실효성 등에 대해 아직 제대로 평가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태호 반장은 "아직 경북에서 이뤄진 예방적 코호트 격리 실효성 등을 평가하지 못한 상황"이라며 "실효성 등을 다른 시도에 확대할 필요성이 있는지 등을 다각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수준"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정부는 최근 환자가 다시 발생하고 있는 요양시설 내 코로나19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요양시설 방역과 관련된 강화된 대책을 추후 발표할 방침이다.

윤 반장은 "(요양시설) 1~2차 전수조사와 원인미상 폐렴에 대한 전수검사가 일단 완료됐다"며 "요양병원, 요양시설에 대한 추가 강화 대책 등을 현재 논의하고 있고, 빠른 시일 내에 정리해서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jungsw@newsis.com, bluesoda@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