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질본 "영남대병원 검사 잘못돼...질본과 다른 민간기관 문제 없어"

"영남대의료원 한 곳에서 코로나19 검사 잘못 발생"

질본 "영남대병원 검사 잘못돼...질본과 다른 민간기관 문제 없어"
[청주=뉴시스]강종민 기자 =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이 19일 오후 충북 청주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대구 17세 사망자는 진단검사관리위원회가 '코로나19 음성'으로 최종 판단했다고 밝히고 있다. 2020.03.19. ppkjm@newsis.com
[서울=뉴시스] 최선윤 이기상 기자 = 방역당국은 대구에서 폐렴 증세를 보이다 사망한 17세 소년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에서 일부 양성 반응이 나온 것과 관련해 영남대의료원 한곳에서 (코로나19) 검사 잘못이 발생한 것으로 판단했다.

권준욱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부본부장은 이날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히면서 "영남대병원외에 질병관리본부나 다른 민간 의료기관은 확인을 위한 검사에서 정확한 결과를 도출했다"고 설명했다.

방대본은 영남대병원에서 검사 오류가 발생한 원인을 영남대병원 '실험실 오염'으로 봤다.

유천권 질병관리본부 방대본 진단분석관리단장은 이날 "우선 영남대병원 자체적으로는 사망한 17세 남자분에 대해서 3월 13일부터 18일까지 총 13회의 코로나19 검사를 시행한 것으로 파악했다"며 "호흡기 검체 12회는 음성이었으나 13회, 18일에 시행한 13회차 검사 시에는 소변과 가래로부터 부분적인 PCR 유전자 검사 반응을 보여 질병관리본부에 검사를 의뢰하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질병관리본부는 미결정 반응을 보인 호흡기 세척물, 혈청, 소변 등 잔여검체를 인계받아서 재분석을 시행했고, 동시에 2개의 병원(서울대학병원과 세브란스병원)에서 동일검체를 의뢰해 동일검사를 요청했다"며 "그 결과 질병관리본부와 모든 시험기관의 모든 검체에서 코로나19가 검출되지는 않았다"고 설명했다.


또 "검체 의뢰한 영남대병원으로부터 검사 원자료를 제공받아 재판독한 결과 환자 검체가 전혀 들어가 있지 않은 대조군 검체에서도 PCR 반응이 확인되는 등 실험실 오염 또는 기술 오류 등에 대한 미결정 반응 가능성이 합리적으로 의심됐다"고 밝혔다.

영남대병원은 이 환자의 사망진단서에 사망 원인을 '코로나 폐렴에 의한 급성호흡부전'에서 '일반 폐렴'으로 변경했다.

권 부본부장은 대구에서 숨진 17세 소년의 사망진단서에 코로나19가 포함돼 있었던 것과 관련해 "영남대의료원의 검사상 잘못이 발생했고, (코로나19는) 잘못에 근거한 임상적 판단"이라며 "임상적 판단도 근거가 잘못됐다면 맞는 판단이 아니라고 생각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csy625@newsis.com, wakeup@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