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통합당 공관위, 민경욱 대신 민현주 재공천…'공천 무효' 2곳만 수용

부산 금정 원정희, 경북 경주 김원길 단수추천 경기 의왕과천시, 경기 화성시을 공천권 최고위 위임 인천 연수을 경선 승리한 민경욱 대신 민현주 재공천 이석연 "오늘 최고위 결정은 당헌에 어긋난 월권행위"

통합당 공관위, 민경욱 대신 민현주 재공천…'공천 무효' 2곳만 수용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이번 4.15 총선을 앞두고 컷오프됐던 민경욱 미래통합당 의원이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공천관리위원회 인천 연수을 경선 결과를 기다리기 위해 회의실로 향하고 있다. 2020.03.24.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 박준호 문광호 기자 = 미래통합당 공천관리위원회는 25일 '공천무효' 지역구 4곳 중 2곳만 새로 공천하고, 나머지 2곳은 당 최고위원회에 공천을 위임했다.

또 공직선거법 위반을 지적받은 민경욱 의원의 현 지역구인 인천 연수을에 경선 상대였던 민현주 전 의원을 공천했다.

공관위는 부산 금정구에 원정희 전 부산 금정구청장을 단수추천했다. 원 전 구청장은 김종천 규림요양병원장과의 경선을 포기하면서 김 원장이 공천을 받은 바 있다.

백종헌 전 부산시의회 의장이 금정구에 공천을 신청하고도 경선에서 배제되면서 공천심사 공정성 논란이 일었으나, 공관위는 무소속 출마를 선언한 백 전 시의회 의장 대신 원 전 구청장을 공천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경북 경주시의 경우 김원길 전 미래통합당 서민경제 분과위원장이 단수추천됐다.

다만 경기 의왕과천시, 경기 화성시을 지역구는 공관위에서 최고위원회의 후보자 무효 결정을 수용하지 않는 대신 공천권을 최고위에 위임하기로 결론 냈다.

이석연 공천관리위원장 직무대행은 "경기 의왕과천시, 경기 화성시을 지역은 후보자 무효결정을 받아들일 수 없지만, 이대로 놔뒀다가는 이 지역이 무공천 선거구 될 수 있기 때문에 법에서 금지하고 있지 않지만 추천하고 있는 사항도 아닌 최고위의 후보자 추천을 위임하기로 했다"며 "처음으로 급박한 상황에서 궁여지책으로 그렇게 할 수밖에 없고, 무효결정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것도 동시에 밝힌다"고 거듭 불만을 나타냈다.

공관위는 또 인천 연수을에 민경욱 의원 대신 민현주 전 의원을 재공천하기로 결정했다.

인천 연수을은 당초 민현주 전 의원이 단수추천을 받았지만 당 최고위의 재의 요청으로 경선을 실시하는 것으로 변경, 민경욱 의원이 55.8%를 획득해 49.2%에 그친 민현주 전 의원을 제치고 공천을 받았다.

경선에서 승리한 민경욱 의원이 선거운동 게시물에 거짓내용을 적시했다는 인천시 선거관리위원회 결정으로 공직선거법 위반 논란이 불거지자, 공관위는 민경욱 의원 공천무효를 최고위에 요청하는 동시에 민현주 전 의원을 연수을 후보자로 추천해서 최고위에 전달했다.

공관위는 이날 호남지역 2곳에 대한 공천을 확정했다.

전남 여수시을은 임동하 전 자유한국당 여수갑 당협위원장,전남 신안무안영암에는 이인호 전 전남대 공과대학 객원교수가 각각 단수추천을 받아 총선에 출마한다.

당초 통합당 내 최다선 의원인 김무성(6선·부산 중구영도구) 의원도 전남 광주에서 출마할 의사가 있었으나 황교안 대표가 반대하면서 무산됐다. 이로써 호남에서 통합당은 총 12명의 지역구 후보자를 공천했다.

통합당 공관위, 민경욱 대신 민현주 재공천…'공천 무효' 2곳만 수용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이석연 미래통합당 공관위원장 권한대행이 25일 저녁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공천관리위원회에서 위원회 결과발표를 마친 뒤 회의실서 나오던 중 최고위에 의해 공천이 취소된 이윤정 전 여의도연구원 퓨처포럼 공동대표로부터 항의를 받고 있다. 2020.03.25.kkssmm99@newsis.com

이석연 공천관리위원장 직무대행은 "오늘 새벽 당 최고위에서 공관위가 확정해서 올렸던 네 지역에 대한 공천 무효결정이 있었다"며 "이에 대해서 지금도 제 양심의 소리는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고 외치고 있다. 그러나 한편에서 현명한 시민들은 파국만은 면해달라는 소리가 울리고 있다"며 고심한 흔적을 엿보였다.

그는 영국 작가 조너선 스위프트가 쓴 소설 '걸리버여행기'를 인용하면서 "밖에서 볼때는 사소한 걸로 싸우는 걸로 느껴질텐데 마치 공천권을 가지고 최고위와 공관위가 릴리풋에 나온 소인국 행태처럼 비치지 않을까 걱정된다"며 "그래서 최소한 공관위로서는 마지막 임무는 다 마쳐야 한다는 각오를 했다. 공관위원들이 말한대로 양심의 소리와 현실의 소리 양자 사이에서 긴 하루를 보냈다"고 토로했다.

다만 이 직무대행은 "오늘 최고위에서 결정한 사항은 당헌에 명백히 어긋나는 행위"라며 "법률가로서 아무리 유추해석, 확장해석을 해도 월권행위"라고 비난했다.

이어 "그렇지만 법리논쟁을 할 상황이 아니다. 그게 바로 릴리풋 형태인데 국민들이 뭐라 하겠느냐"며 "그래서 우리는 참으면서도 대의를 위해 선거 승리를 위해서 초심 관철을 끝까지는 못했지만 3분의2라도 관철하기 위해 갖은 지혜를 짜낸 것"이라고 설명했다.

공관위는 이날 저녁 최고위에서 또 다시 공천을 무효화 할 경우 대응 방안에 대해 "그건 공관위에서 끝났다. 저희는 더 이상 회의 안 한다"며 "당에서 받아들일거라고 믿고 공관위 판단에서 볼 때 받아들일거라 생각한다"고 했다.

공관위가 최고위의 '공천 무효' 결정을 수용해 지역구 공천심사를 다시 한 이유에 대해선 "우리는 최선을 다해서 올렸는데 최고위에서 정무적 판단으로 무효로 해서 우리로서는 최고위 결정을 양심으로는 승복할 수 없지만 현실적으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며 "무공천 지역으로 남겨둘 수 없다. 최소한의 선거 전략이다"라고 말했다.

민경욱 의원 공천 취소건에 대해선 "선관위가 요청한 것이다. 민경욱 의원 주장이 선거법에 명백히 위반된다고 했기 때문에 그 결정에 따라서 결정한 것"이라며 "최소한의 법 테두리에서 결정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 직무대행은 당 비대위 제체로 전환할 경우 공천 취소 가능성에 대해 "비대위가 공천을 바꾸기 어렵다"며 "내일부터 후보 등록 시작이다. 당에서나 선대위나 극단적이고 파국적인 상황으로 안 가리라 본다"고 했다.

그는 "공관위는 지금 회의를 끝으로 해산된다"며 "원칙적으로는 후보등록 마감까지이지만 최고위에 (공천안을) 올렸기 때문에 사실상 오늘로서 마감을 한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pjh@newsis.com, moonlit@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