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총선 후보 등록 첫날…마스크 무장한 채 '서울 대전' 필승 다짐

종로, 이낙연 "고통 공감" vs 황교안 "정권 심판" 광진, 고민정 "강한 여당" vs 오세훈 "장기집권 신물" 동작, 이수진 "정치 개혁" vs 나경원 "힘있는 중진" 구로, 윤건영 "새벽 연다" vs 김용태 "복심보다 민심"

총선 후보 등록 첫날…마스크 무장한 채 '서울 대전' 필승 다짐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제21대 총선에서 서울 종로구에 출마하는 이낙연(왼쪽)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황교안 미래통합당 후보가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선거관리위원회에서 후보 등록을 하고 있다. 2020.03.26.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정진형 문광호 김남희 류인선 기자 = 4·15 총선 후보 등록 첫날인 26일 서울에 출마하는 여야 후보들은 속속 지역구 후보 등록을 마무리하며 '서울 대전' 승리를 다짐했다.

이와 함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탓에 마스크로 무장한 후보들이 모두 선거관리위원회 건물에 들어서자마자 체온 측정 등 검진 절차를 거친 것이 이번 총선의 이색 풍경이다.

우선 정치 1번지 종로에서 대선 후보끼리 '외나무다리 대결'을 펼치게 된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과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가 차례로 종로구 선거관리위원회를 찾아 후보 등록을 했다.

이 위원장은 후보 등록 후 기자들과 만나 "국민들께서 겪으시는 고통에 공감하면서 어떻게 하루라도 빨리 고통을 덜어드릴지에 집중하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그는 선거 전략을 묻자 "선거를 전략이나 기획으로 보지 않는다"며 "선거야 말로 유권자와 진심의 대화여야 한다"고 답했다.

황 대표는 "이번에 바꾸지 못하고 승리하지 못하면 나라가 되돌이킬 수 없는 상황에 빠진다"며 "최선을 다하고 목숨을 다 바쳐 종로에서 승리하고, 총선에서 승리해 문재인 정권을 심판해 도탄에 빠진 국민들 희망을 찾도록 새 길을 만들어가겠다"고 정권 심판론을 역설했다.

'여성 판사 대결'이 성사된 동작구을의 민주당 이수진 전 부장판사와 통합당 나경원 의원도 동작구 선관위를 찾았다. 두 후보 모두 비슷한 시간대에 후보 등록을 했지만 간발의 차로 엇갈렸다.

먼저 후보 등록을 한 나 의원은 "동작은 할 일이 많은 곳"이라며 "누구나 (공약을) 말할 수는 있지만 실천할 수 있는 힘이 있어야 한다"고 여유를 드러냈다. 그는 "동작 주민들께선 동작 주민들의 삶을 더 좋게 할 사람을 선택할 것이라 생각한다"고 자신했다.

뒤이어 선관위를 찾은 '도전자' 이 전 판사는 "정치개혁과 동작의 발전을 제 삶의 소명으로 삼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어 "제가 SNS나 활동을 열심히 하고 있고 발품도 많이 팔고 있다"며 "나머지 20일 동안 굉장히 열심히 돌면서 인지도를 올리겠다"고 말했다.

총선 후보 등록 첫날…마스크 무장한 채 '서울 대전' 필승 다짐
[서울=뉴시스]최진석 기자 = 제21대 총선 서울 광진을에 출마하는 고민정(위)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오세훈 미래통합당 후보가 26일 오전 서울 광진구선거관리위원회에서 후보 등록을 하고 있다. 2020.03.26. photo@newsis.com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입각으로 '무주공산'이 된 광진구을에선 민주당 고민정 전 청와대 대변인, 통합당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앞서거니 뒤서거니 후보등록을 했다. 여기에 연합정당에 반발해 출마한 미래당 오태양 후보도 가세했다.

오 전 시장은 "지난 1년동안 광진구 골목골목을 누비면서 무엇이 진정으로 광진구 주민의 삶을 향상시키는지 고민한 나와 (고 전 대변인의) 고민의 기간이 비교될 것"이라고 견제구를 날렸다. 그는 광진을에 대해 "(민주당이) 오래 집권했는데 결과가 참담했다"고 거듭 공세를 폈다.

고 전 대변인은 "코로나19 국난을 극복하는 것처럼 광진구 주민과 원팀이 돼서 총선을 승리로 만들고 강한 집권여당과 함께 속도감 있게, 추진력 있게 일하겠다"고 다짐했다. 오 전 시장의 공세에 대해선 "민주당이 광진 주민들과 함께한 시간"을 상기시키는 것으로 받아 넘겼다.

오태양 후보는 "통합당이 위성정당을 만든 방식으로 민주당이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민주당에 쓴소리가 필요하다"고 여당을 정조준했다.

이밖에 서울 곳곳에서 혈전을 벌일 후보들도 숨가쁘게 후보 등록 첫날을 보내고 있다.

총선 후보 등록 첫날…마스크 무장한 채 '서울 대전' 필승 다짐
[서울=뉴시스] 사진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구로구을 후보 페이스북. 03.26

구로구을의 경우,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을 지낸 민주당 윤건영 후보는 페이스북을 통해 "공식 후보 등록이 시작된 오늘, 새로운 마음으로 신발끈을 단단히 매자는 다짐으로 새벽 첫차 기사님들을 만나뵈러 다녀왔다"며 후보 등록 전 새벽 버스차고지를 찾은 사진을 공개했다.

맞상대하는 통합당 김용태 의원도 후보등록을 마친 후 지역을 순회하며 주민 표심에 지지를 호소했다. 그는 윤 후보를 겨냥해 '복심 아닌 민심이 구로를 바꾼다'는 슬로건을 앞세우고 있다.
페이스북에는 천안함 10주기를 맞아 "살아남은 우리들은 이 신록의 봄을 살고 있건만, 이처럼 소중한 우리의 봄과 삶은 그분들에게 진 무한한 빚"이라고 애도의 글을 올렸다.

강서구갑 통합당 김태우 후보도 후보 등록 후 페이스북을 통해 "주민 한 분 한 분 말씀을 소중하게 받들며, 강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동대문을 민주당 장경태 후보는 후보 등록 후 "포근한 봄 날씨처럼 힘있는 문재인 정부, 민주당과 함께 달라지는 동대문을을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formation@newsis.com, moonlit@newsis.com, nam@newsis.com, ryu@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