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황교안 "문재인 정권 심판 위해 총선 과반 넘겨야"(종합)

"빚잔치 할 때 아냐…국민 무서운 줄 모르는 정권" 종로 패배시 거취? "자리 위해 당 들어오지 않아" "유승민 큰 역할해야…연락 차질 문제 극복 가능" "n번방 사건 관련자 처벌, 개별적 판단 필요해"

황교안 "문재인 정권 심판 위해 총선 과반 넘겨야"(종합)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황교안 미래통합당 총괄선대위원장이 1일 서울 양천구 목동동로 방송회관에서 열린 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04.01. photothink@newsis.com
[서울=뉴시스] 유자비 문광호 기자 =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는 1일 4.15 총선과 관련, "문재인 정권을 심판하기 충분한 의석수 확보가 목표"라며 "과반을 넘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황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양천구 목동 방송회관에서 열린 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잘 못 만들어진 선거법, 대통령 친위부대 역할을 할 수 있는 공수처법을 되돌리고 무너져가는 경제를 살리고 반시장 경제를 되돌려놓기 위해서라도 과반을 확보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서울 종로에 출마한 황 대표는 종로에서 패배시 거취에 대해선 "어떤 자리를 갖기 위해 당에 들어온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권 폭정을 막고 국민들께서 심판할 수 있도록 역할하는 정당이 돼야 한다"며 "총선에서 우리가 지는 경우를 상정해서 말씀하시는데, 우리는 반드시 이긴다"고 강조했다.

유승민 의원의 4·15 총선 이후 당내 역할에 대해선 "자유 우파의 소중한 자원이다. 대한민국을 살리고 문재인 정권을 심판하는 데 있어 큰 역할을 해야 한다고 본다"며 "연락 과정에 약간의 차질이 있다든지 부분은 쉽게, 어렵지 않게 극복할 수 있다고 본다"고 밝혔다.

유 의원과 회동 불발 이유를 묻는 질문에는 "저도 궁금하다. 또 의사 합치가 없었으면 어떻게 통합됐겠나"라고 되물으며 "통합 직후 유 대표에게 제가 몇 번 전화를 했다. 아마 엊그제도 전화했던 것 같다. 그런데 유 대표께서 전국 현장을 다니고 (해선지) 잘 연결이 안 되고 있다. 그런 것뿐"이라고 했다.

이어 "갈등 관계가 있다는 것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며 "바쁘게 다니다 보면 전화 연결이 안 되고 이런 측면이 있지 않았겠나"라고 덧붙였다.

황 대표는 막바지 공천 과정에서 최고위가 공천관리위원회 결정을 뒤집으며 권한 남용 논란이 일었던 데 대해선 "바뀐 후보들에 대해 면밀히 살펴보면 좋겠다. 제 사천이라고 말할 수 있는 특별한 관계, 가까운 사람들인가"라며 "전혀 그런 관점에서 보지 않았다. 이기기 위한 공천을 위한 노력이라고 이해해주시면 감사하겠다"고 했다.

향후 보수 단일화에 대해선 "필요하면 통합이나 연대는 지금도 필요하다고 본다"고 했다.

자매 정당인 미래한국당과 총선 후 합칠 시 선거법 위반 논란에 대해선 "위반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미래통합당과 미래한국당은 이날 선거연대 협약식을 가진다.

그는 "모정당, 자정당 이런 것은 아니고 형제정당, 자매정당"이라며 "다른 정당과도 정책 연대할 수 있고 공천 과정에서 연대할 수 있는 것처럼 자매정당간 연대는 불법이 아니다. 오히려 장려할 상황"이라고 말했다.

황교안 "문재인 정권 심판 위해 총선 과반 넘겨야"(종합)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황교안 미래통합당 총괄선대위원장이 1일 서울 양천구 목동동로 방송회관에서 열린 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04.01. photothink@newsis.com
김종인 총괄선거대책위원장 영입 과정에 대해선 "공천 문제 전반에 대해 문제제기한 것은 아니고 당 역할하려면 일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야 하지만 강남 공천은 문제가 있다고 본다고 말씀했다"라며 "김 위원장이 공천권, 큰 권한을 달라는 말씀은 없었다. 대의로 들어왔다"고 전했다.

코로나19 사태에 대한 대책에 대해서도 질문과 답변이 오갔다.

통합당이 주장하는 '예산 100조 재편성' 제안이 현실성 있을지에 대해 "통합당과 마음을 열어놓고 진지하게 토론하면 가능하다"며 "이 정권 들어서 정부 예산이 늘었는데 불필요한 부분도 늘었다. 그런 걸 정리하면 가능하다. 민주당이 조정을 못하겠다면 우리가 절감 대책을 마련해 국민 앞에 내놓겠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사태로 재외공관의 선거 관련 사무가 중지된 해외 지역들과 관련해선 "47% 교포들이 투표를 못 하게 되는 결정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미리 충분히 대처하지 못했다면 책임져야 한다. 면밀하게 검토해서 사후에라도 필요한 조치를 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전면 입국 금지 필요성에 대해선 "지금은 세계 각국으로 많이 번졌기 때문에 각국을 모두 입국 금지 대상으로 할 수는 없다"며 "검역 출입국 관리 시스템 부분에서 철저히 막는 게 과제"라고 했다.

SNS에서 "교회 내 감염이 발생한 사실이 거의 없다"고 주장한 데 대해선 "일부 교회 문제를 전체 교회 문제로 확산시키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생각"이라며 "한국에 교회 1000만 기독교인들이 모두 책임있는 것처럼 말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말씀"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교회뿐 아니라 사찰 등 다른 종교 단체에서도 모여서 하는 집회를 안 하는 것으로 안다"며 "전체적인 종교계에서도 국민 건강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그에 대한 오해와 폄훼가 있어서는 안 된다"고 했다.

최근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텔레그램 'n번방' 사건에 대해선 "절대적 무관용 원칙이 적용돼야 한다"면서도 "처벌 자체는 대표를 처벌하고 구속했지만 관련 사람들에 대해선 개별적인 판단이 필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가입자 신상 공개 문제를 묻자 "개개인 가입자 중에서 범죄를 용인하고 남아있던 사람들은 처벌해야 한다고 본다"며 "다만 호기심 등에 의해 방에 들어왔는데 막상 적절하지 않다 싶어서 활동을 그만둔 사람들에 대해선 판단이 다를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전체적으로 오래 방에서 들락날락했거나 구체적으로 들락날락(한 부분이) 확인되는 사람들은 처벌이 가능하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한편 황 대표는 앞서 모두발언에서 "지금 우리끼리 서로 손가락질하며 적대시하고 나라 곳간을 거덜 내면서 빚잔치를 벌일 때가 아니다"라며 "국민 여러분의 선택이 나라를 바로잡을 수 있다"고 호소했다.

그는 "이번 총선은 대한민국이 어떤 길을 갈 것인지를 결정하는 중차대한 선거"라며 "지난 3년간 실패가 입증된 길을 계속 고수하느냐, 바꿔서 사는 새로운 길을 가느냐를 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jabiu@newsis.com, moonlit@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