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조국 부부 한 법정서 재판…정경심 병합신청 안해 확정(종합)

조국 부부 한 법정서 재판…정경심 병합신청 안해 확정(종합)
조국 전 법무부장관의 배우자 정경심 동양대 교수/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서울=뉴스1) 이장호 기자,김규빈 기자 = 동양대 표창장 위조 혐의를 받고 있는 정경심 동양대 교수 재판에서 표창장 위조 의혹이 제기될 시점에 정 교수가 총장 직인 관련해 동양대 직원과 통화한 내용이 공개됐다.

이 통화 내용에 따르면 정 교수는 총장의 직인이 인주로 찍혀 나간다는 직원의 설명을 듣고 직접 직인의 번짐 여부를 확인했다. 앞서 정 교수는 검찰이 표창장 원본을 제출해달라는 요구에 원본을 분실했다며 원본 제출을 하지 않았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5-2부(부장판사 임정엽)는 8일 자본시장법 위반 등 혐의로 구속기소된 정 교수의 공판기일에서 동양대 교원 인사팀장인 박모씨에 대한 증인신문을 진행했다.

검찰은 이날 재판에서 동양대 표창장 위조 의혹이 불거질 시기인 지난해 8월27일부터 9월7일까지 7차례 한 두 사람의 통화녹음을 공개했다. 이 통화녹음은 정 교수 동의를 얻어 박씨가 녹음한 것이다.

통화에는 정 교수가 박씨에게 딸의 동양대 수료증에 관련한 문의를 한 내용이 담겨있다. 정 교수는 박씨에게 "(총장 직인) 이미지를 가져다가 위에 엎어서 찍을 가능성은 아예 없는 거죠?"라고 물었고, 박씨는 "직인대장이나 도장을 스캔해서 얹으려고 하면 얹을 수는 있겠죠"라고 답했다.

이어 박씨는 "우리는 컬러 프린트로 나가는 게 단 한번도 없다. 빨간색 인주로 항상 찍어나간다. 그러다보면 인주 부분을 손으로 문지르면 지워진다"고 정 교수에게 설명했다. 정 교수는 "그 도장이 우리가 아는 인주는 아니죠"라고 되물었고 박씨는 "그 인주 맞다. 빨간색 인주"라고 다시 설명했다.

이 말을 들은 정 교수는 "이상하네"라며 "집에 수료증이 하나 있는데 딸 보고 찾아보라고 해 번지는지 좀 보라고 물어봤는데 안 번진다고 그래서요"라고 했다. 대화내용에는 수료증이라고 나오지만, 박씨는 검찰 조사에서 정 교수가 말한 수료증이 표창장이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진술했다.

표창장 위조 논란이 불거진 후 검찰이 표창장 원본을 제출하라고 요구했으나 정 교수 측은 "원본을 찾을 수 없어 제출하기 어렵다"고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 통화내용에 따르면 정 교수는 동양대 직원에게 표창장 관련 문의를 하면서 총장 직인이 번지는지를 직접 확인을 한 것으로 보인다. 통화 내용의 '수료증'이 표창장이면 정 교수가 원본 제출을 일부러 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커진 셈이다.

이후 정 교수는 다시 전화를 해 박씨에게 계속 스캔을 해 컬러 프린트로 뽑는 서류들이 있는 것으로 확인했다고 말했다고 했다. 박씨는 "일반적 행정부서에서는 그런 스캔파일을 쓰지 않는다. 항상 도장을 찍는다"고 다시 한번 설명했다.

변호인은 반대신문에서 "2019년 8월 훨씬 전부터 직인의 이미지 파일이 있다는 증언이 있다"고 반박했다. 이에 박씨는 졸업장 같이 대량 생산을 해야 할 경우에는 이미지 파일을 이용하는 취지로 말했다.

정 교수 측 변호인은 재판이 끝나고 기자들과 만나 "우리가 주목한 건 여러 번의 전화통화 과정에서 왜 녹음했냐"라고 통화 녹음 사실에 의구심을 제기했다. 변호인은 반대신문 과정에서 통화 녹음이 이뤄진 과정에 대해 여러 차례 질문을 했다. 이에 재판부는 "동의 여부 계속 묻는데, 당사자 녹음은 위법수집 증거가 아니다"고 말하기도 했다.


변호인은 "단순히 개인정보 제공에 동의 여부 확인 목적으로 녹음했다지만, 그것이 아니라 의도 하에 녹음한 게 아닌가 하는 심증을 갖게 됐다"며 "통화 내용을 검찰이 아전인수식으로 해석한 게 있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최 총장 (증인신문) 때도 있었지만, 오늘도 여전히 수시기관 이전부터 뭔가 의도를 가지고 접근하고 있는 게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강하게 든다"고 덧붙였다.

한편 형사합의21부에 있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함께 추가로 기소된 정 교수 사건을 기존 사건과 병합하기로 했었으나, 정 교수 측에서 재판부가 정한 시한까지 병합 신청서를 내지 않아 정 교수 추가 기소건은 조 전 장관 사건과 함께 진행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