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사모펀드 의혹 키맨' 조국 5촌 조카, 내달 변론 종료할듯

코링크 자금 수십억원 횡령 등 20일 정경심 증인신문할 계획 다음달 종결 후 6월 선고할 듯

'사모펀드 의혹 키맨' 조국 5촌 조카, 내달 변론 종료할듯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지난해 12월26일 오전 서울 송파구 서울동부지방법원에 청와대 민정수석 시절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감찰을 무마한 혐의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기 위해 출석하고 있다. 2019.12.26. bluesoda@newsis.com
[서울=뉴시스] 이윤희 옥성구 기자 = 조국 전 법무부장관 가족이 연루된 사모펀드 의혹 핵심 인물인 5촌 조카의 횡령 등 혐의 재판이 다음달 변론 종결을 예정하며 마무리 수순을 밟는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4부(부장판사 소병석)는 13일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횡령) 혐의 등으로 기소된 조 전 장관 5촌 조카 조모(37)씨의 11차 공판을 진행했다.

이날 증인으로 나온 WFM의 전 이사 김모씨에 대한 신문을 끝으로 조씨의 재판은 공범으로 규정된 정경심(58) 동양대 교수에 대한 증인신문만 남겨뒀다. 정 교수에 대해 검찰은 3시간, 조씨 측 변호인은 1시간 신문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오는 20일로 예정된 증인신문은 정 교수가 불출석해 연기될 가능성이 있다. 이럴 경우 통상적인 절차대로 우선 한 번 더 정 교수를 증인으로 소환할 계획이다.

아울러 오는 27일 조씨에 대한 피고인신문을 검찰과 조씨 측이 각각 3시간씩 진행한 뒤, 다음달 11일 서증조사를 끝마칠 예정이다. 이후 다음달 18일에 변론이 종결될 전망이다. 예정대로 기일이 진행되면 조씨 재판은 오는 6월께 선고가 내려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날 증인으로 나온 김씨는 조씨가 일부 허위사실이 담긴 보도자료를 배포해 주가를 부양하고, 이를 통해 사채 자금을 마련해 코스닥 상장사를 무자본 매입했다는 취지로 법정 증언했다.

검찰에 따르면 당시 WFM은 체코의 한 가정용 건전지 업체인 '테슬라-배터리즈'와 계약을 체결했음에도 미국의 전기차 업체인 '테슬라'와 계약한 것처럼 오인하도록 보도자료를 작성했다.

김씨는 "저도 처음에는 미국 네바나주에 있는 테슬라인 줄 알았다"며 "오해할 수밖에 없는 게 그 당시 연구를 진두지휘한 박사가 미국의 테슬라 회사에 방문하고 사진 찍은 것을 많이 보여줘 믿었다"고 말했다.

검찰이 '미국 테슬라와 체결한 것처럼 보도자료를 배포한 것은 주가를 부양하겠다는 의도가 맞나'라고 묻자 김씨는 "맞다"고 답했다. 실제 당시 WFM의 주식은 1주에 4825원이었지만, 보도자료가 배포된 직후 5600원으로 오른 것으로 조사됐다.

또 검찰이 "주가가 상승해야만 WFM 주식을 담보로 제공하거나 사채시장에서 자금을 마련할 수 있어서 허위사실을 유포한건가"라고 질문하자 김씨는 "그렇다"고 대답했다.

조씨는 조 전 장관 가족이 투자한 코링크PE를 실질적으로 운영하고 회삿돈 72억여원을 유용한 혐의 등으로 구속기소됐다.
또 조씨는 허위 공시와 주가 조작에 개입한 혐의도 받는다.

조씨는 지난 2017년 2차전지 업체 WFM의 주식을 인수하는데 필요한 약 50억원을 코링크PE 등의 자금을 조달해 마련했다고 공시했다. 하지만 검찰은 인수에 쓰인 돈 대부분이 사채인 것으로 보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sympathy@newsis.com, castlenine@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