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

대한항공 "자산매각 등 자구노력 매진" [대한항공에 유동성 지원]

"고용유지 최우선"

코로나19로 불거진 유동성 위기로 벼랑 끝까지 몰렸던 대한항공이 숨통을 트게 됐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1조2000억원의 대출을 지원키로 하면서 이달도 버티기 힘들 것이라던 대한항공은 살길을 모색할 수 있게 됐다. 다만 기대했던 저비용항공사(LCC)에 대한 추가 지원책은 빠졌다.

대한항공은 24일 "적시에 긴급 유동성 지원방안을 마련해 준 것에 감사드린다"며 "정부와 국책은행 지원에 부응해 국가 기간산업인 항공산업 위기 극복과 조기 정상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직원의 안정적 고용유지를 최우선으로 하고 자산매각 등 자구노력에 매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대한항공은 최근 유휴자산 매각을 통한 자본확충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서울 종로구 송현동 토지(3만6642㎡)와 건물(605㎡)과 해양레저시설 '왕산마리나'운영사인 ㈜왕산레저개발 지분, 칼호텔네트워크 소유 제주 서귀포 토평동 파라다이스호텔 토지(5만3670㎡)와 건물(1만2246㎡)이 매각 대상이다.

여기에 최근엔 제주시 연동에 위치한 사원주택 부지를 300억~400억원에 매각하는 계약을 체결했고, ㈜한진 역시 지난 21일 롯데렌탈과 렌터카 차량 3000여대, 총 600억원 규모의 자산양수도 계약을 체결했다. 부산 범일동 부지 등 활용도가 낮은 부동산과 유동화가 가능한 주식도 적극 매각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더해 한진그룹은 미국 LA에 위치한 윌셔그랜드센터와 인천에 있는 그랜드 하얏트 인천 등 저수익 자산과 비주력 사업에 대한 사업성을 면밀히 검토한 뒤 지속적인 개발·육성 또는 구조개편을 통해 그룹의 재무구조를 적극 개선해 나가겠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대한항공이 지원받는 금액은 앞서 아시아나항공이 받기로 한 금액보단 5000억원 적다. 두 은행은 지난 21일 아시아나항공에 1조7000억원을 추가 지원하기로 했다.
다만 대한항공 지원에는 한도 대출과 함께 영구채 인수, 보증 등이 포함됐다.

대한항공은 "지원 취지에 맞춰 경쟁력 있는 전문사업부문의 사업재편을 통한 재무구조 개선도 적극 추진하겠다"며 "재무구조 개선 노력에 더해 국책은행의 영구전환사채 지원 결정은 재무 안정성과 시장 신뢰도 제고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국가 기간산업이란 소명의식을 갖고 위기 극복에 전념하겠다"고 강조했다.

fact0514@fnnews.com 김용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