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정경심 "'내 목표 강남 건물' 문자는 사적대화…언론플레이에 상처"

정경심 "'내 목표 강남 건물' 문자는 사적대화…언론플레이에 상처"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배우자 정경심 동양대 교수. © News1 허경 기자

(서울=뉴스1) 박승주 기자,김규빈 기자 =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일가가 투자한 사모펀드 의혹 관련 핵심인물인 조 전 장관의 5촌 조카 조범동씨 재판에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증인으로 출석했다.

정 교수는 27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4부(부장판사 소병석) 심리로 열린 공판기일에서 회색 정장과 남색 마스크를 쓰고 모습을 드러냈다.

이날 검찰은 정 교수가 조씨와 주고받은 문자 등을 제시하며 두 사람이 투자 관련 대화를 나눈 적이 있는지 캐물었다.

그러나 정 교수는 대부분의 질문에 "저의 공소사실과 연관이 있어 진술을 거부하겠다" "추측에 의한 답변을 하고 싶지 않다" "기억이 나지 않는다" 등으로 답변했다.

다만 '강남 건물'과 관련한 문자나 '투자자금'이라는 용어 사용 등 일부 사안에 대해서는 적극 해명했다.

앞서 검찰은 2017년 7월 정 교수가 동생에게 '내 목표는 강남에 건물 사는 것'이라고 보낸 문자메시지를 공개했고 이날 증인신문에서는 이 메시지에 대한 의미를 물었다.

이에 대해 정 교수는 "극히 사적인 대화였다"며 "언론플레이에 상처를 많이 받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구체적으로 정 교수는 "서울 역삼역 근처 카페에서 커피를 마시며 (조씨에게) 이런 건물은 얼마나 하느냐고 물었다"며 "조씨는 '40억~50억 한다'고 대답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조씨가 (내가 갖고 있던) 월곡동 건물은 거리도 멀고 관리도 쉽지 않다"며 '강남 건물로 사시죠'라고 했다"며 "그래서 기분이 '업'이 돼서 저런 이야기를 동생에게 한 것"이라고 밝혔다.

정 교수는 "제가 양심 없이 살아온 사람은 아니다"라며 "강남 빌딩을 살 만큼 무모한 것도 아니다"라고 말했다.

정 교수 본인이 조씨에게 '투자자금'이라는 말을 사용한 것에 대해서는 "전공이 문학인데, 말에 대한 적응력이 뛰어나 상대방 말을 따라 쓰는 경향이 있어 상대방 말을 따라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검찰은 "조씨와 공범관계 입증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정 교수를 증인으로 부르고 싶다"며 그를 증인으로 신청했고 재판부는 받아들였다.

정 교수는 지난 20일 조씨 재판에 증인으로 채택됐지만 증인소환에 응하지 않았다.
정 교수는 지난 13일 '검사의 신문은 피고인신문과 다를 바 없고, 증인으로 출석해 증언한 내용은 본인 재판에 증거로 제출될 것이 예상되므로 출석하기 어렵다'는 취지의 불출석사유서를 냈었다.

이에 재판부는 정 교수에게 과태료 400만원을 부과하면서 이날 조씨 재판에 증인으로 나오라고 명령했다. 정 교수는 지난 기일에 재판부가 불출석에 대한 과태료를 부과한 것에 이의가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