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장례식·결혼식장까지…이재명 '코로나 강공' 괜찮을까?

장례식·결혼식장까지…이재명 '코로나 강공' 괜찮을까?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달 28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에서 쿠팡 물류센터 집단감염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뉴스1 © News1 경기사진공동취재단

(서울=뉴스1) 정재민 기자 =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에 연일 강공 드라이브를 선보이고 있다.

초창기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신천지), 소형교회 집합제한 명령에 이어 물류-콜센터, 장례식-결혼식장 등 일반사업장에도 칼을 뽑았다.

일각에선 종교의 자유, 기업활동에 대한 과도한 제한이라는 비판이 일지만 "비난도 기꺼이 감수한다. 늑장대응보다 과잉대응이 낫다"고 맞섰다.

이 지사는 전날(1일)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일반사업장 중 위험도가 높은 일부 업종에 대해 집합 제한 명령을 발했다. 상황 악화에 따른 전면적 셧다운(영업중단)을 막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로 작은 희생으로 큰 희생을 막는 고육지책"이라고 밝혔다.

집합제한 행정명령은 오는 14일 자정까지로 물류창고, 콜센터, 장례식장, 결혼식장 등 다중이용시설 1586개 시설이 포함됐다. 최근 집단감염이 발생한 쿠팡 물류센터를 포함한 물류 관련 업종, 이용자가 많고 안전관리가 취약한 업종과 다중이용시설 중 국민경제활동을 고려해 대상을 선별했다는 후문이다.

이 지사의 강경 대응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 3월 신천지에 대한 시설 폐쇄, 강제역학조사, 이만희 신천지 총회장에 대한 검사를 압박했고, 성남 은혜의 강, 부천 생명수 교회, 수원 생명샘 교회 등에서 확진자가 다수 발생하면서 소형교회 137곳에 대해 '밀접 집회 제한명령'을 내리기도 했다.

여기에 타 시·도 지방자치단체보다 빠른 재난기본소득 지급에 이어 2차 재난지원금 추가 지급을 정부에 건의하기도 했다.

이 지사의 코로나19 대응책에 많은 호평이 따르고 있다.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 조사에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장에 이어 2위를 유지 중이다.

하지만 이 지사의 강공 드라이브 일각에선 비판도 따른다. 종교의 자유, 기업활동에 대한 과도한 제한이라는 비판이다. 아울러 기존에 방역수칙을 이행해온 결혼식-장례식장 등에서도 볼멘소리가 나오는 모습이다.


이에 대해 이 지사는 "권한에는 책임이 따르고 그 책임에는 비난도 포함된다. 비난을 기꺼이 감수하고 늑장대응보다는 과잉대응을 선택하는 것이 맞다고 판단했다"며 "모든 책임은 제가 진다. 하루빨리 코로나19 사태가 안정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