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이해찬 마지막 소명 "전당대회 성공시켜 정권재창출 기반 마련"(종합)

이해찬 마지막 소명 "전당대회 성공시켜 정권재창출 기반 마련"(종합)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례 기자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0.6.2/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이해찬 마지막 소명 "전당대회 성공시켜 정권재창출 기반 마련"(종합)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례 기자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 이 대표는 인사말에서 "21대 국회 당면 과제는 코로나19 국난극복과 경제회복, 국회법 지켜 정시 개원해 3차 추경안 조속히 통과시켜야"한다고 밝혔다. 2020.6.2/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서울=뉴스1) 정연주 기자,이준성 기자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일 "임기가 석 달도 채 안 남았다. 남은 기간 중요 과제는 전당대회를 성공적으로 치러 정권 재창출의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13차 정기 기자간담회에서 "2016년 8월과 2018년 8월에 이어 올해 8월에 똑같은 당명으로 세 번째 전당대회를 치른다"며 "아마 우리 당 역사에서 제가 본 것 중 처음일 것"이라면서 이렇게 말했다.

그는 "추미애 전 대표에 이어 당대표 임기를 아마 무사히 마치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민주당은 그간 플랫폼정당의 기반을 구축했다. 차기 전당대회가 그 기반을 활용할 수 있게 해서 코로나19 국난 상황에서도 차질 없이 공정한 전당대회가 되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했다.

또한 현행 '집단 지도부 체제'에 대해서 "그간 지도부는 독임제 또는 집단지도부 체제로 구성됐다. 최근에는 당대표와 최고위원을 분리해서 (선출) 날짜는 같은 날에 하지만 형식은 좀 다르다. 임기를 뭘 따라야 할지 혼재돼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어떤 것이 안정적으로 운영하는데 도움이 될지 검토하라고 오늘 아침에도 얘기했다. 최고위원과 당대표가 제 역할을 할 제도화된 체계를 이번에 만들 것"이라고 했다.

이 대표는 21대 국회가 잘못된 관행을 탈피하고 '일하는 국회'로 거듭나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32년간 정치했는데 우리 정치가 참 많이 왜곡됐다고 느낀다. 앞으로 전체적으로 바로 잡아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내년 하반기와 내후년 상반기는 대통령 선거와 지방선거에 집중할 수밖에 없으니 21대 국회 양대 과제인 코로나19 국난극복과 개혁입법을 내년 상반기까지 어느 정도 성과를 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21대 개원 국회를 코로나 국난극복 국회로 만들 것이다. 그러기 위해 일하는 국회를 만들어야 하는데 시작은 정시 개원"이라며 "국회를 신속히 개원해서 3차 추경안을 통과시키고 비상경제대책을 뒷받침해야 한다. 국민이 원하는 것은 일하는 국회다. 상임위원장을 두고 지지부진 협상하는 국회는 아니다"고 했다.

이어 "총선이 끝나고 국민들의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며 "그간 미룬 개혁과제를 잘하라는 요구가 저 개인뿐만이 아니라 제가 관여하는 미디어나 당 홈페이지 등에 많이 올라온다. 재난지원금으로 전통시장 분위기가 예상보다 훨씬 활력을 띄는 현상도 새롭게 보고 있다"고 했다.

애초 이 대표는 지난주 간담회를 개최하려 했지만 일주일 미뤄 이날 간담회를 열었다. 이에 일각에선 이 대표가 윤 당선인 논란 확산을 고려해 간담회 일정을 연기한 것 아니냐는 추측이 나왔다.

이 대표는 이날 윤 당선인과 관련해 "이용수 할머니 기자회견을 직접 보지는 않았다. 윤 당선인과 관련해서는 언론이나 당의 구두보고를 통해 이야기를 들었다'며 "윤 당선인이 며칠 전 기자회견을 했는데 나름대로 소명할 것은 소명한 것 같다"고 했다.

그는 "검찰 수사 과정이 있으니 소명이 충분치 않은 것도 있다. 제 시민단체 경험으로 보면 시민단체가 안정적인 것도 아니고 미숙함과 소홀함이 있으니 혼재해서 여러 얘기가 나오는 것도 같다. (윤 당선인 의혹은) 1차적으로 어느 정도 소명됐다"며 "(검찰) 결론을 지켜보고 판단하자는 것을 처음부터 견지했고 지금도 같은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최근 보도를 보면 어떤 것이 사실인지 아닌지 잘 구분이 안 된다. 총선이 끝나서도 여러 가지 그런 혼란스러운 상황이 보여 걱정된다"고 했다.

또한 '공수처 기권' 표결로 당 윤리심판원의 징계를 받은 금태섭 전 의원에 대해서는 "우리가 (경선을) 탈락시킨 것은 아니다. 당론은 국회법 범위 내에서 하지만 당에는 권고적 당론이 있고 강제 당론이 있다. 금 전 의원이 반대한 당론은 강제당론"이라며 "말이 징계지 내부상으론 가장 낮은 수준의 징계다. 강제 당론을 안 지켰는데 아무것도 안 하면 강제당론의 의미가 없다"고 했다.

금 전 의원이 기권 표결에 앞서 원내 지도부와 교감했다는 소명에 대해선 "저와 교감한 적 없고, 원내지도부와 교감했다는 것도 보고받은 적이 없다"고 잘라 말했다.

이를 두고 '소수 의견'을 제약하려는 시도로 해석된다는 지적에는 "그런 취지는 전혀 아니다. 회의 때마다 소수의견이 매일 나오지 않나. 우리당 의원들이 그렇게 소신 없는 사람들은 아니다"라며 "지난 2년 나름 민주적으로 당을 운영했다. 총선에서 공천 탈락한 현역 의원이 한 분도 불복한 적이 없다. 불복하지 않고 당 결정에 따른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했다.

'강제적 당론'을 폐지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질의엔 "강제적 당론을 채택하는 경우는 극히 예외적이다. 당대표 하면서 강제적 당론을 한 것은 그것(공수처 설치) 밖에 없다"며 "그런(강제적 당론) 것이 없으면 당론이라는 것 자체가 의미가 없게 된다"고 선을 그었다.

최근 재심이 거론되는 한명숙 전 총리에 대해서는 "1심은 무죄, 2심 유죄가 나서 대법에서도 유죄 판결이 났는데, 2심 유죄 당시 의구심이 많았다. 저도 수사와 재판 많이 받았지만 그렇게 처리하는 경우는 참 드물다"며 "재심을 한다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닌 것 같다. 다만 수사 과정에서의 문제점이 없었는 지는 검찰과 법무부가 자체조사하겠다고 하니 지켜보겠다"고 했다.

여야가 원 구성 협상을 놓고 진통을 겪는 것을 두고는 "(상임위원장은) 원래 협상의 아니다.
대통령제를 하는 나라는 대개 다수당에게 전체를 다 맡게 하는 게 일반적인 관행"이라고 했다.

관건인 법사위와 예결위에 대해서는 "법사위에서 체계 자구를 수정하는 것 자체가 성립되지 않는 일"이라며 "예결위 또한 협상 대상으로 삼는다는 것은 안 된다고 생각한다. (야당이) 시간을 계속 끌면 우리 당에서도 대응을 안 할 수 없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