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국민의당, '옛 안철수계' 與 금태섭 징계에 "취소해야"

"與, 민주정당이면 부끄러운 줄 알고 취소해야" "이번 징계, 의원들 소신에 재갈 물리려는 경고" 금태섭, 과거 안철수 측근이었으나 2014년 결별

국민의당, '옛 안철수계' 與 금태섭 징계에 "취소해야"
【부산=뉴시스】박동욱 기자 = 당시 무소속 대통령 후보였던 안철수 대표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지난 2012년 11월12일 오전 부산 진구 범천1동 부산상공회의소에서 열린 부산상공인들과의 간담회에서 박수를 치고 있다. 왼쪽부터 금태섭 당시 상황실장, 안철수 후보, 조성제 부산상의 회장, 김지 동신유압 대표이사. fufus@newsis.com
[서울=뉴시스] 문광호 기자 = 국민의당은 3일 금태섭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 법안에 기권했다는 이유로 당의 징계를 받은 것에 대해 "민주당이 민주정당임을 부정하지 않는다면 부끄러운 줄 알고 즉시 징계를 취소함이 옳다"고 밝혔다. 금 전 의원은 과거 안 대표의 측근으로 정계에 입문했다.

국민의당 안혜진 대변인은 이날 오후 논평을 통해 "금 전 의원의 투표행위에 대해 징계를 내린 민주당의 결정에 민주당 내에서도 적지 않은 반발이 터져 나오고 있다"며 이같이 전했다.

안 대변인은 "이번 결정은 단순한 징계를 넘어서서 향후 윤미향 의원 문제 등 당내의 불공정한 사안과 관련한 당내 의원들의 소신에 재갈을 물리겠다는 무언의 경고"라며 "국민의 대표자인 국회의원의 의무는 국가의 이익을 우선시하고 양심에 따라 직무를 행해 최상위 헌법의 가치를 실현하는 것이지 소속 정당 의사결정의 거수기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국민을 대표하는 입법부의 일원인 국회의원의 소신 행동에 정당이 징계를 내리는 것은 헌법의 가치를 훼손하는 행동이자 투표를 통해 국회의원을 선출한 국민에게 족쇄를 채우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민은 집권여당에게 기득권 패거리 정당이 아닌 정의롭고 품격 있는 정당의 모습을 기대하고 있다"며 "민주당은 국민 정서에 반하는 여러 사안들을 깨닫지 못하고 눈과 귀를 닫은 당을 향해 자신의 소신과 신념을 잃지 않는 의원들을 더욱 귀하게 여기고 현재 당내에서 터져 나오는 양심과 자성의 목소리를 경청하기 바란다"고 주장했다.


금 전 의원은 지난 2012년 안철수 대선후보 캠프에서 상황실장을 맡았으며 새정치 추진위원회 시절엔 대변인 역할을 하는 등 안 의원의 최측근으로 분류됐다. 그러나 안 의원이 민주당과 합당한 후 2014년 재보궐선거 과정에서 대변인직을 사퇴하며 사실상 안 의원과 결별했다.

금 전 의원은 당시 안 대표가 민주당을 탈당한 이후로도 민주당 당적을 유지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moonlit@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