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박원순 "위안부 역사 책임 밝히는 본질까지 왜곡되어선 안돼"

박원순 "위안부 역사 책임 밝히는 본질까지 왜곡되어선 안돼"
박원순 서울시장이 3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열린 CAC 글로벌 서밋 2020 ‘기후환경 세션’에서 '서울형 그린뉴딜' 추진을 통해 서울을 2050년까지 탄소배출 제로를 달성하는 '넷 제로'(Net Zero) 도시로 전환하겠다고 선언하고 있다. 2020.6.3/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서울=뉴스1) 박정양 기자,최현만 기자 = 참여연대 사무처장 출신인 박원순 서울시장은 4일 정의기억연대(정의연)의 회계 부정 의혹 등 이른바 '윤미향 사태'와 관련, "정의연이 시민의 확고한 신뢰를 받는 단체로 거듭나기를 고대한다"며 "위안부 역사의 정의를 밝히고 책임을 밝히는 본질까지 왜곡되어선 안된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이날 오후 CBS라디오 '정관용이 시사자키'에 출연, "모든 진실은 검찰에서 조사하니까 그 때 밝혀질 것으로 본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그러면서 "이런 비영리 단체들도 제도적 투명성을 한층 더 강화하고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또 전국민 고용보험 도입 주장을 하고 있는 것에 대해 "정규직이나 대기업 종사하는 분들은 4대보험까지 다 되는데 자영업자나 특수고용노동자, 플랫폼노동자와 같은 분들은 일자리를 잃고 소득이 끊긴다"며 "이런 사람들을 포괄해주는 게 중요하다. 이게 기본소득보다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또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이하 서울시치과의사회)가 5일부터 3일간 서울 코엑스에서 치과의사 7000여명이 모이는 학술행사를 개최하는 것에 대해선 "만약 감염의 가능성이 있고 집단감염이 있을 수 있다면 여러가지 방법으로 취소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유흥업소에 대한 집합금지명령을 내린 것과 관련 "현재 유흥업소 32곳이 위반해 고발한 상태"라며 "8대 방역 수칙을 지키지 않은 유사 유흥업소 15곳에 대해선 집합금지명령을 내렸다. 집합금지명령이 길어지면 생계형 업소는 경제적 어려움이 크다는 것을 알고 있다. 이 부분에 대해선 정부가 국비지원을 해달라고 요청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박 시장은 이번 코로나19 발생 사태에 대해 "코로나19를 자세히 보면 우리가 취약한 곳은 귀신같이 알아낸다"며 "신천지부터 시작해서 구로 콜센터, 노래방, 코인노래방, 이태원클럽, 쿠팡 물류센터 등이다. 가장 취약한 곳을 공격한다"고 말했다.

그는 "아주 밀접해서 근무하는 곳, 비말이 많이 일어나는 업무환경을 가진 곳을 사전에 차단해야 한다는 점에서 선제검사라는 혁신적 방법을 도입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