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안성쉼터'까지 왔다…정의연 檢수사, 윤미향 향해 한발더

'안성쉼터'까지 왔다…정의연 檢수사, 윤미향 향해 한발더
정의기억연대가 운영한 경기도 안성시 금광면 소재 쉼터 '평화와 치유가 만나는 집'.(뉴스1 DB) 2020.6.5/뉴스1


'안성쉼터'까지 왔다…정의연 檢수사, 윤미향 향해 한발더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이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의연의 회계부정 등 의혹에 대해 공식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2020.5.29/뉴스1

(서울=뉴스1) 한유주 기자 = 정의기억연대(정의연)의 부정회계 의혹을 조사하고 있는 검찰이 정의연이 운영했던 경기도 안성 쉼터 '평화와 치유가 만나는 집'을 압수수색했다.

그동안 정의연에 대한 전반적인 기초 조사를 진행해왔던 검찰이 안성 쉼터 헐값 매각 의혹으로 수사 범위를 넓히면서, 안성 쉼터 관련 개인 의혹을 받고 있는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상대로 어떻게 수사를 이어갈지 주목된다.

정의연 등에 따르면 서울서부지검 형사4부(부장검사 최지석)는 5일 오전 11시쯤부터 경기도 안성시에 위치한 정의연의 힐링센터 '평화와 치유가 만나는 집'을 대상으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또 검찰은 이날 힐링센터를 정의연 측에 매각했던 건설사 사무실에 대해서도 압수수색을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의연 측 관계자는 쉼터 건물이 이미 매매돼 건물 안에 정의연 관련 서류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검찰이 안성 쉼터 관련 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이날 압수수색을 진행한 것으로 보이지만 새롭게 확보한 자료는 적을 것으로 읽히는 대목이다.

그렇지만 안성 쉼터 관련 압수수색은 정의연과 정대협의 회계담당자를 불러들여 정의연의 전반적인 역사와 회계 상황에 대해 탐색해왔던 검찰이 기초 수사를 정리하고 안성 힐링센터로도 수사 범위를 넓혔다는 의미로 해석이 가능하다.

'고가 매입에 헐값 매각' 의혹을 받아온 안성 쉼터 관련 의혹은 윤 의원에 대한 부당거래 의혹까지 더해지면서 '정의연 사태'의 핵심으로 떠올랐다.

정의연은 지난 2013년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을 위한 공간을 마련하겠다며 현대중공업으로부터 기부금을 받아 안성 쉼터를 7억5000만원에 사들였다. 그러나 당시 서울 마포구 일대에도 10억원 미만 주택이 적지 않았고, 최근 이를 절반 가격인 4억2000만원에 판 것으로 알려져 '기부금 손실' 논란이 일었다.

또 2013년 매입 당시 안성 쉼터를 소개해준 사람이 윤 의원과 친분이 있던 지인인 것으로 밝혀지면서 윤 의원이 쉼터 계약 과정에서 부당 이득을 취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일각에서 제기되기도 했다.

윤 의원의 개인 의혹이 엮여 있는 안성쉼터 수사 과정이 밖으로 드러나면서 윤 의원의 검찰 소환과 자택 수사 등이 곧 이뤄지지 않겠냐는 분석도 나온다.

당초 검찰이 윤 의원을 당선인 시절이나 최소한 국회 개원 이전에 불러 수사할 것이라는 예측이 있었지만 무산됐다. 국회가 열리면 현직 의원은 불체포 특권이 생겨 당사자가 소환을 거절할 경우 강제 조사가 어렵기 때문이다.

그러나 정의연 관련 기초수사가 정리되는 대로 의혹의 핵심인물 윤 의원을 불러 조사할 것으로 예상됐던 만큼, 윤 의원에 대한 소환도 가까워진 것으로 보인다.

윤 의원 또한 지난 29일 기자회견에서 스스로 검찰 수사를 피하지 않을 것이며 검찰이 소환한다면 성실히 응하겠다고 밝힌 바 있어 윤 의원이 검찰 소환에 동의해 자발적으로 조사에 임할 가능성도 있다.


현재 윤 의원은 안성 쉼터 관련 의혹과 함께 이사장 재직 시절 정의연의 회계부정에 연루됐다는 의혹과 딸 유학비, 주택 마련자금 등을 기부금으로 충당했다는 의혹, 남편이 대표로 있는 언론사에 정의연·정대협 관련 사업을 맡겨 부당 이익을 챙겼다는 의혹, 개인계좌를 이용해 기부금을 받아 유용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은 현재 윤 의원의 개인계좌와 법인 대표 시절 거래 내역을 중점적으로 분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윤 의원에 대한 수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 자택 수사에 이어 검찰 소환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