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

금융당국, 1만여개 사모펀드 전수조사 계획 2일 발표

금융당국, 1만여개 사모펀드 전수조사 계획 2일 발표
© 뉴스1

(서울=뉴스1) 송상현 기자 = 금융위원회가 사모펀드 전수조사와 관련해 금융감독원과 협의를 마치고 관련 내용을 오는 2일 발표한다.

1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2일 오후 2시 정부서울청사에서 금융소비자 피해 분야 전면점검 합동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공개한다. 이날 간담회에는 금융위 외에도 금융감독원, 예금보험공사, 한국증권금융, 예탁원, 은행연합회, 금융투자협회 등이 참석한다.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증권(DLF) 원금손실과 라임자산운용 펀드 환매중단에 이어 최근 옵티머스자산운용 환매 연기 사태까지 터지자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지난달 23일 사모펀드 전수조사 계획을 언급했다.

구체적인 방식으론 4자 교차 점검 방안이 거론된다. 4자 교차 점검 방안은 운용사와 판매사, 수탁회사, 사무관리회사 등 4자가 서로의 자산 내역과 서류 내용이 일치하는 지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전수조사의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이때 정보 불일치나 부실 우려가 확인된 운용사와 환매 중단 가능성이 있는 사모펀드에 대해서는 금감원 자산운용검사국 인원을 투입해 현장검사를 벌인다.
손병두 부위원장은 지난달 29일 "이 방식이 효율적일 것 같아서 검토하고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다만 1만여개에 달하는 사모펀드 전수조사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는 회의적인 시각도 있다. 이에 대해 은성수 위원장은 지난 29일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사모펀드 전수조사에 대해 "3년 정도 나눠서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