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 >

"쌍방향 교육법으로 ‘에듀테크’ 시장 성장중" [fn이사람]

요즈마그룹코리아
이동준 부사장
ICT 기반 방식으로 변화 전망하고
영어유치원 ‘헬렌도론…’에 투자
"초기에 투자해 시장 진입 노릴것"

"쌍방향 교육법으로 ‘에듀테크’ 시장 성장중" [fn이사람]
"포스트 코로나 시대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에듀테크 시장이 부상할 전망입니다."

이동준 요즈마그룹코리아 부사장(사진)은 2일 요즈마펀드에서 최근 주목하던 바이오에 이어 차세대 투자 분야로 교육을 선택했다고 밝혔다.

요즈마그룹은 스타트업 투자로 이스라엘을 창업 강국으로 만든 요즈마펀드를 운용하고 있다. 요즈마펀드는 지난 2013년 한국에 법인을 만들고 5년 동안 준비과정을 거친 후 2018년부터 본격적으로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한국에 지난 2년간 700억원을 투자했으며 이 중 60~70%가 바이오 기업이었다.

이 부사장은 "교육시장은 인공지능(AI), 가상현실(VR),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등 혁신 정보통신기술(ICT) 개발로 전통적 학습방식에 변화가 발생하며 에듀테크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첫 사례로 영어유치원인 '헬렌도론 잉글리시'에 투자를 결정했다"고 말했다.

헬렌도론 잉글리시는 이스라엘에 본사를 둔 영어교육업체로 현재 유럽에서 영어교육 분야 1위를 하고 있다. 현재 동탄, 일산, 부산 등으로 확장하고 있다. 이 부사장은 "이 업체의 경우에는 100% 자체 교육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다는 게 매력적이었다"며 "에듀테크로 사업을 확장하기 위해서는 콘텐츠가 중요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헬렌도론 잉글리시는 말하기를 기본으로 하는 영어교육과 함께 유대인들이 질문·토론하며 답을 찾는 학습방식인 탈무드 하브루타를 융합해 논리력과 창의력을 함께 기를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갖고 있다.

Holon IQ에 따르면 세계 교육시장 규모는 2020년 6조5000억달러에서 2025년 8조1000억달러로 성장할 전망이다. 이 중 에듀테크 시장 규모는 2018년 1530억달러에서 2025년 3420억달러로 늘어나게 된다.

전체 교육시장에서 에듀테크의 비중은 2018년 2.5%, 2025년 4.3%로 아직은 낮은 편이다.

이 부사장은 "인구가 줄어들면서 교육을 받는 아이들도 줄어들지만 고급화된 사교육에 대한 니즈는 높아질 것"이라며 "요즈마펀드는 투자한 후 기업이 국내에서 사업을 성공하는 것이 아니라 글로벌화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게 목표"라고 설명했다.


세계적인 교육시장은 향후 쌍방향 학습이 가능한 시스템으로 발전할 전망이다. 이스라엘 와이즈만연구소가 개발한 코딩교육 '플레토라(Plethora)'는 단방향으로 진행되는 일반 코딩교육과 달리 세계 학생들이 함께 상호 학습이 가능하다.

이 부사장은 "해외에서는 학생과 선생님의 경계가 무너지는 쌍방향 교육 방법이 시작되고 있다"며 "초기 교육시장에 투자해 에듀테크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업체로 성장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pompom@fnnews.com 정명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