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

[fn사설] 은행점포 정리는 금융사 자율을 존중하길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21일 "최근 은행점포 폐쇄가 늘어 우려된다"고 밝혔다. 노인·장애인 등 디지털 금융 취약계층에 대한 배려가 엿보인다. 갈수록 오프라인 지점이 줄어드니 소비자의 불만이 높은 게 가장 큰 이유일 게다. 금감원에 따르면 국내 시중은행 점포 수는 2014년 7383개에서 올 3월 기준 6652개로 줄었다.

그러나 요즘은 휴대폰만 있으면 '손안의 금융'인 세상이다.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모바일 뱅킹으로 온라인 송금·결제가 가능하다. 세상이 변했다. 특히 코로나19가 가져온 일상의 변화는 개혁 수준이다. 검색사이트로만 알고 있던 네이버와 카톡 대화의 공간인 카카오가 통장을 만들어주고 금리까지 후하게 준다. 먹고 마실 때마다 쉽게 결제하는 핀테크(금융+기술) 시대가 열린 것이다.

금감원은 지난해 은행권 점포 폐쇄 공동절차를 마련했다. 핵심은 금융소외계층을 위해 은행 맘대로 점포를 없애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하지만 국내 은행의 비대면 거래 비중이 90% 이상이다. 점포를 없애면 페널티를 주겠다는 서슬 퍼런 금감원에 은행만 좌불안석이다.

흔히 금감원은 금융검찰로 불린다. 말 한마디에 실리는 무게감은 대단하다. 은행이 고양이 앞에 쥐일 수밖에 없다.
핀테크 시대를 맞아 사사건건 감독당국이 끼어들면 될 일도 안된다. 코로나19로 비대면이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바뀌는 상황에서 점포를 줄여라 말아라 참견할 계제는 더욱 아니다. 점포정리는 은행 자율에 맡기는 게 맞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