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주호영, 23억 차익 논란에 "文정권 때 올라…'찌질'하게 책임전가"

"민주당 정권이 잘못해서 1~2년 사이에 가격이 올라" "文정권에 고맙다고 해야 할지 웃기면서 슬픈 사정" "임대차보호법 통과, 무책임하고 난동 수준의 입법" "국회서 최선을 다하는 게 원칙…국민 저항 시작돼" "박지원 30억불 서명 문건, 진본의 사본이라고 확신"

주호영, 23억 차익 논란에 "文정권 때 올라…'찌질'하게 책임전가"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 2020.07.30. mangusta@newsis.com
[서울=뉴시스] 문광호 기자 =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31일 자신이 소유한 부동산 가격이 올라 23억원의 시세 차익을 남겼다는 주장이 제기되는 것에 대해 "그 집은 앞으로도 수년간 팔 수 없는 집"이라며 "자기들 정권에서 부동산 가격이 폭등한 책임을 '찌질하게'(지질하게) 저에게 돌린다"고 반박했다. 주 원내대표가 논란에 대해 공개적으로 입장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MBC '스트레이트'는 지난 26일자 방송에서 박근혜 정부 당시인 2014년 분양가 상한제 폐지 등 이른바 부동산 3법이 통과된 이후 강남 집값 폭등을 다뤘다. 주 원내대표는 2014년 재건축 전 22억원이던 반포 소유 아파트가 현재 공시지가 45억원으로 상승했다고 MBC는 전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민주당 정권이 잘못해서 1~2년 사이에 이렇게 가격이 올랐다"며 "민주당과 문재인 정권에 대해 제가 고맙다고 해야 할지 참 '웃픈'(웃기면서 슬픈) 사정"이라고 전했다.

그는 "주진형 열린민주당 최고위원도 페이스북에 글을 올렸다. '왜 6년 전 일을 가지고 이렇게 책임을 전가하느냐'라고 했다"며 "이 정권 들어 1~2년 사이 부동산 가격이 급등했는데 심지어 같은 진영, 같은 행보를 보여 온 쪽에서도 책임전가가 너무 심하다고 주장하고 있지 않나"라고 지적했다.

이어 "시세차익이 그렇게 났고 팔 수도 없고 자기들 책임으로 그렇게 오른 것"이라며 "민주당은 (흥선)대원군이 경복궁을 재건해 (서울 집)값이 올라갔다고 왜 이야기 안 하는지 모르겠다"고 비꼬았다.

주 원내대표는 전날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된 임대차보호법 등 부동산 관련 법안들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그는 "적당한 말을 찾기 어려울 정도로 이게 아주 폭거"라며 "한마디로 민주주의와 법치주의의 완전한 파괴다. 회의 날짜도 일방적으로 잡았고 소위 회부도 전혀 하지 않았고 무슨 수정안이 나오는지도 모른 채로 그냥 방망이(의사봉)를 두들겼다"고 비판했다.

이어 "어제 윤희숙 의원도 말했지만 시간이 흐르면 부동산 시장에 어제 통과된 법이 더 큰 혼란을 일으킬 텐데 그건 2년 지나서야 일이고 '우린 지금 당장 일을 넘기자'는 이런 무책임한 의회주의 파괴이고 저는 난동 수준의 입법이라 보고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8월17일부터 결산 국회가 열리게 돼 있다. 그때 논의해도 늦지 않는다"며 "그게 정 급하다면 (7월 임시국회가 종료되는) 8월4일 이후 임시국회를 열어서 더 논의해도 되는데 이러한 중요한 국정을 마치 애들 장난감 놀이하듯이 한 게 문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임대차보호법에 대해서도 "가격 상승을 이 법으로 잡을 게 아니라 수요 공급으로 잡아야 하는데 그냥 두더기 잡기하듯 때리면 다시 올라올 줄 아는 것"이라며 "시장원리에 반하는 정책을 자꾸하기 때문에 저희가 반대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저희들은 (법안에) 반대하는 건 아니고 임대인과 임차인의 이해조정 문제 아닌가"라며 "국민 어느 편을 들 수는 없고 공정하게 해야 하지 않나. 그걸 고민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조심스럽게 전문가 의견을 들어서 결정하자는 것이지 이 부분에 '100% 찬성이다 100% 반대이다' 이런 입장이 아닌 것은 사실"이라며 "다만 지금은 (이 법이) 부작용이 나오는 임시 처방이고 상승효과를 앞당길 수밖에 없다는 생각인 것"이라고 설명했다.

주호영, 23억 차익 논란에 "文정권 때 올라…'찌질'하게 책임전가"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상가건물 임대차보호법 일부개정법률안이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미래통합당 의원들이 표결에 불참한 가운데 가결되고 있다. 2020.07.30. photothink@newsis.com
대여투쟁 방안에 대해서는 "강력투쟁을 부추기는 분들도 있다. 저희가 (국회 상임위) 안건조정위 필리버스터를 왜 고민해보지 않았겠나"라며 "안건조정위를 하면 민주당 상임위원장들이 안건조정회의 6인 중에서 여당 3명, 야당 3명을 자기들 임의로 고른다. 야당 3명 중에 자기들에 찬성할 사람을 넣으면 4명이 되는 것. 3분의 2면 안건조정위가 하루 만에 결정된다"고 말했다.

이어 "(김종인 위원장과 입장에) 큰 차이는 없다"며 "국민들이 저희를 뽑아준 취지나 의회민주주의 취지를 볼 때 국회에서 최선을 다하는 게 원칙이란 입장을 버리고 있지 않다.
다만 저희 당이 아닌 국민들의 분노가 폭발하고 있는 상태에서 '나라가 니꺼냐' 혹은 신발 던지기까지 하는 국민들의 저항이 시작되고 있다고 본다"고 기대했다.

그러면서 "광장에 사람을 모아서 일방적 연설하고 그런 방식보다는 SNS(사회관계망서비스)를 활용한다든지 지역별로 전국순회를 한다든지 여러 방법들을 고민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박지원 국정원장에 대한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북한에 30억 달러의 지원을 한다는 내용의 문건을 공개한 것에 대해서는 "전 이것이 진본의 사본이라고 확신한다"며 "(대북송금특검에서) 이 문건 없이도 5억불 송금을 처벌했는데 이것마저 드러나면 훨씬 더 처벌이 무거워질 것 같으니 이걸 감춘 것 같다"고 추측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moonlit@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