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박원순 성추행 방조' 피해자-시관계자 모두 "대질신문 하겠다"

'박원순 성추행 방조' 피해자-시관계자 모두 "대질신문 하겠다"
지난 7월22일 오전 서울 중구 한 기자회견장에서 서울시장에 의한 위력 성폭력 사건 2차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 2020.7.22/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서울=뉴스1) 이상학 기자 =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을 서울시 관계자들이 묵인·방조했다는 혐의와 관련해 피해 여성 A씨 측이 대질신문에 응하겠다는 의사를 경찰에 전달했다.

다만 경찰은 정신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A씨의 상태를 고려해 대질신문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서울지방경찰청 관계자는 4일 기자들과 만나 "참고인 20명을 조사했고, 피해자와 참고인의 진술이 조금 다른 부분이 있어 거짓말탐지기나 대질신문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거짓말탐지기 수사는 피해자를 대상으로 이뤄지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 관계자는 "피해자에 대해서는 거짓말탐지기를 고려하지 않고 있고, 참고인 위주로 진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질신문의 경우 양측의 진술이 엇갈려 경찰도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 대질신문은 양측의 동의를 전제로 진행될 수 있는데, A씨 측은 경찰에 대질신문 의사를 밝힌 상태다.

참고인 조사를 받은 서울시 관계자 중 일부도 대질신문에 동의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A씨의 정신상태에 대한 전문가들의 판단만 내려지면 대질신문이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경찰 관계자는 "A씨가 정신적으로 힘든 상태임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며 "시기가 늦춰지거나 의사 등 전문가가 (대질신문이) 불가능하다고 하면 다른 판단을 내릴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또 경찰은 A씨를 향한 '2차 가해'와 관련해 악성댓글을 단 8명을 입건해 수사하고 있다. 경찰은 현재 일부 피의자에 대해 출석 요구를 한 상태다.

'가짜 고소장' 유출 혐의와 관련해서도 경찰은 앞서 오프라인상으로 유통한 피해자 모친 지인 등 3명을 입건한 데 이어 온라인상으로 유통한 2명을 추가 입건해 수사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온라인상 유통 관련 2명을 특정한 이유에 대해 "현재 인터넷 사이트에서 '지라시'를 가장 이른 시간에 올린 사람들 2명이다. 대량확산의 시작점으로 보고 있다"고 했다.

경찰은 박 전 시장의 사망경위를 파악하는 데 있어서 수사의 어려움을 호소하기도 했다.
박 전 시장의 휴대폰에 대한 포렌식이 중단됐고, 통신내역 압수수색 영장 등 강제수사가 번번이 무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경찰 관계자는 "법원이 영장을 기각한 사유를 보강할 만한 충분한 진술이나 관련 증거가 확보되지 않아 영장 재신청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면서도 "수사의 강도를 높여 영장 신청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했다.

한편 경찰은 박 전 시장의 성추행 의혹과 관련해 각종 고소·고발 사건의 수사가 끝난 뒤 '공소권 없음' 송치 시기를 조율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