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주호영 "권경애 압박, 권언유착…특검이나 국정조사해야"(종합)

"대통령 회의 참석하는 방송 관장하는 사람 누군가" "심각한 국기문란에 해당…추미애도 입장 밝혀야" "한상혁 당정청 회동 참석 명백한 불법…해임해야" "재해보상금 100만원 현실 안 맞아…상향 추진" "류호정에 성희롱성 발언 있다면 처벌 받아야 해" "장외투쟁 등 옛날 방식은 시기적으로 맞지 않아"

주호영 "권경애 압박, 권언유착…특검이나 국정조사해야"(종합)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0.08.06. bluesoda@newsis.com

[서울=뉴시스] 문광호 최서진 기자 =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6일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 출신 권경애 변호사가 채널A와 한동훈 검사장의 유착을 보도한 MBC 보도 직전 청와대 민정실로부터 압박성 전화를 받았다고 한다"며 "특검 또는 국정조사를 통해서라도 진실이 명백히 밝혀져야 한다"고 밝혔다. 또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의 당정청 회동 참석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에게 해임을 요청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권 변호사는 '매주 대통령 주재 회의에 참석하는 방송 관장하는 분'이라고 밝혔는데 당사자가 누군지 명백히 밝혀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권 변호사는 당시 통화내용에서 한동훈은 반드시 내쫓을 거고 보도가 나갈 거니 제발 페이스북을 그만두라는 압박을 받았다고 밝히면서 이명박 박근혜 정부 시절에도 없었던 압박과 공포였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런 일을 했다면 공권력 범죄 행위이고 권언유착이 아닐 수 없다"며 "이게 사실이라면 방송 중립성과 공정성이 저해되고 훼손될 뿐 아니라 국가 문란에 해당하는 만큼 특검 또는 국정조사를 통해서라도 진실이 명백히 밝혀져야 한다는게 우리 입장"이라고 했다.

주 원내대표는 또 한 방통위원장이 당정청 회동에 참석한 사실에 대해 "방송통신위원장이 청와대와 민주당과 함께 지상파 중간광고 허용, 국내외 온라인 동영상서비스 규제 같은 방송통신 관련 주요 정책 사안을 논의했다고 한다. 독립기구인 방통위가 정책협의를 이유로 당정청 협의에 참석한 건 명백한 불법"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한상혁은 정치적 중립성이 훨씬 요구되고 법이 요구하는 공무원"이라며 "대통령은 한상혁의 이와 같은 불법행위를 조속히 조사해서 불법이 있으면 즉각 해임할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폭우 피해에 대해서는 "지역별로 (폭우) 피해상황이 광범위한 만큼 중앙정부가 특별재난지역을 선포해 예비비, 특별예산 등 가용한 모든 자원을 투입해 복구와 국민 보호에 만전을 기해주길 바라고 국회 차원에서도 도울 수 있는 모든 방안을 강구하겠다"며 "15년 전 제정된 재해보상금이 민간 100만원, 상가 200만원으로 현실에 맞지 않고 너무 작은 금액이라 박수영 의원도 상향을 촉구했지만 이 재해보상금도 현실에 맞게 상향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주호영 "권경애 압박, 권언유착…특검이나 국정조사해야"(종합)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0.08.06. bluesoda@newsis.com

주 원내대표는 기자들과의 질의응답에서 "채널A 검찰 유착 의혹수사 과정을 보면 검찰이 너무나 수사를 무리하게 하고 있고 윤석열과 그 측근을 쫓아내기 위해 있는 사실만 갖고 한 게 아니라 작업까지 한 것처럼 보인다"며 "매우 심각한 국기 문란이라 보고 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 스스로 이 사안에 대해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 사저부지의 농지법 위반 의혹에 대해 "사실관계 확인 통해 위법성 여부가 검토돼야 한다"며 "제가 받은 보고에 의하면 관련 기관이 자료를 안 내놓고 있어서 위법성 여부 판단에 어려움이 있다고 한다"고 전했다.

류호정 정의당 의원의 본회의장 옷차림과 관련한 논란에 대해서는 "류 의원이 박원순 전 서울시장 조문과 관련해서도 민주당 당원들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의상을 문제 삼은 걸로 알고 있지만 대단히 잘못된 일"이라며 "더군다나 거기에 성희롱성 발언이 있다면 더더욱 비난받거나 처벌 받아야 할 일"이라고 주장했다.

정부의 전월세 상한율 인하 등 추가 대책에 대해서는 "보완대책이란 말도 동의하기 어렵다"며 "허겁지겁 내놓은 정책이다. 처음부터 예상 가능한 부작용을 모두 정리해서 가야하는데 정책을 발표하고 보완한다면 보완이라고 할 수 없다.
기존 틀을 바꿀 수 없는 상황에서 땜질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간담회에 앞서 열린 당 비공개 비상대책위원회에서 김종인 위원장이 장외투쟁을 하지말자 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하지 말자고 한 건 아니고 일각에서 '여당은 무도했고, 야당은 무기력했다'는 표현이 있는데 여당이 무도했단 말은 정확한 말이고 야당이 무기력했단 말은 조금 틀리단 말을 했다"며 "우리가 해온 방식으로 내용 , 본질에 들어가서 정확하게 지적하는 게 잘한 것이지 진행을 물리적으로 방해하는 건 맞지 않단 취지"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장외투쟁은 국민 분노가 임계점 달할 때 하는 것이지, 지금은 폭우 피해도 있고 하계 휴가철, 사회적 거리두기 등을 하는 상황이라 옛날 방식은 시기적으로 맞지 않단 생각"이라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moonlit@newsis.com, westjin@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