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조국 '檢, 대통령 탄핵 밑그림' 주장에 진중권 "뚱딴지같은 소리"

조국 '檢, 대통령 탄핵 밑그림' 주장에 진중권 "뚱딴지같은 소리"
조국 전 법무부장관/뉴스1 © News1 황기선 기자

(서울=뉴스1) 유경선 기자 = 조국 전 법무부장관이 9일 '울산시장선거 개입 의혹' 사건에 대해 검찰이 문재인 대통령을 탄핵하기 위한 밑그림을 그린 것이라고 하자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뚱딴지같은 소리"라며 "탄핵 음모론은 정권이 위기의식을 느낀다는 얘기"라고 주장했다.

진 전 교수는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느닷없이 아무도 얘기하지 않는 탄핵 음모론을 들고 나왔다"며 "무슨 탄핵을 검찰이 하느냐"면서 이렇게 밝혔다.

그는 조 전 장관의 주장에 대해 "지지율이 떨어지니, 지지자들의 위기의식을 고취시켜 다시 결집시키기 위해 최소한의 논리적 근거도 없이 말도 안 되는 음모론을 질러댄다"며 "(음모론에는) 아마도 '채널A 사건'이 결정적이었을 것"이라고 이른바 '검언유착' 사건을 언급했다.

진 전 교수는 "시나리오대로 진행됐다면 '검찰 악마론'을 펼치며 자신의 억울함과 무고함을 호소할 수 있었을 텐데 그 공작이 무위로 돌아간 것"이라며 "공개된 녹취록은 외려 한동훈 검사장의 대쪽같은 품성만 보여줬고, 거기에 권경애 변호사의 폭로로 이 사건이 '검언유착'이 아니라 '권언유착'이었다는 사실이 드러나기 시작했다"고 적었다.

이어 "탄핵 음모론으로 그는 얼떨결에 천기누설을 한 셈"이라며 "검찰에 대한 광적인 증오와 검찰총장에 대한 비이성적 공격의 목표가 결국 울산시장선거 개입 의혹 사건 수사를 막는 데 있었다는 것"이라고 했다.

하태경 미래통합당 의원도 이날 페이스북 글에서 "조 전 장관이 윤석열 검찰총장을 비판하려다 엉겁결에 천기누설을 했다"며 그가 문 대통령이 울산시장선거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기정사실로 만든 것이라고 해석했다.

하 의원은 "조 전 장관이 울산시장선거 사건이 대통령 탄핵으로 연결될 수 있었다고 이 시점에 '고백'했다"면서 "그가 실수한 것일까, 아니면 대통령에게 서운해진 일이 생겨 의도적으로 흘린 것일까"라고 글을 이었다.

또 "조 전 장관이 걱정할 정도였다면 대통령이 직접 개입했다는 의혹은 커지는 것"이라며 "추미애 법무부장관의 난동 수준의 인사를 대통령이 감싸는 이유도 설명이 된다"고 주장했다.

앞서 조 전 장관은 이날 법무부장관 후보자 지명 1년을 맞아 "검찰이 피고인이라는 족쇄를 채워놓았지만 해야 하는 싸움은 하겠다"는 제목의 글을 페이스북에 올렸다.

그는 이 글에서 검찰이 "시류에 따라 맹견이 되기도 하고 애완견이 되기도 한다"고 비판하면서 "작년 하반기 초입 검찰 수뇌부는 4·15 총선에서 집권여당의 패배를 예상하면서 검찰이 나아갈 노선을 재설정한 것으로 안다"고 했다.


또 "문재인 대통령의 성함을 15회 적어 놓은 울산 사건 공소장도 그 산물"이라며 "집권여당의 총선 패배 이후 대통령 탄핵을 위한 밑자락을 깐 것"이라고 강조했다.

진 전 교수와 하 의원 등의 글이 올라온 후 조 전 장관은 "많이 잊고 있는 발언"이라며 심재철 전 자유한국당(통합당 전신) 원내대표의 발언을 추가로 게재했다. 심 전 원내대표는 지난 2월10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문 대통령의 연루 사실이 조금이라도 나온다면 탄핵을 추진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