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정부만 편들수도 없고…'부동산 민심'에 당권주자들 고심

정부만 편들수도 없고…'부동산 민심'에 당권주자들 고심
© News1 최수아 디자이너

(서울=뉴스1) 장은지 기자 = 8·29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가 당청 지지율 급락이라는 변수를 만나면서 당권주자들의 고심도 깊어지고 있다. 특히 단기 처방이 통하지 않는 부동산 문제가 민심 악화에 기름을 부으면서 당권 주자들은 나름의 해결책을 제시해야 하는 시험대에 섰다.

정부의 부동산 대책을 정면 비판할 수도, 그렇다고 세입자들의 불안을 외면하고 마냥 '낙관론'만 펼 수도 없는 것이 문제다. 악화된 민심에 '응답하라'는 요구를 받고 있는 이들이 어떠한 성찰의 변을 내놓을지가 관심사다.

친문 개혁성향 당원들의 지지를 받는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는 "지금까지 발표된 대책이 더해져 올 하반기나 늦어도 내년 초에는 집값 안정화 효과가 날 것"이라고 정부 정책에 신뢰를 보내는 방향을 택했다.

그는 지난 9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해 "세금을 더 거두려는 게 목표가 아닌, 집값 안정화를 이루기 위한 하나의 수단"이라며 "지금까지 발표된 대책이 더해져 올 하반기나 늦어도 내년 초에는 집값 안정화 효과가 날 것"이라고 예상했다. 다만 "부동산 정책은 주택 공급에 시간이 걸리는 등 다른 정책에 비해 효과가 늦게 나온다"면서 "박근혜 정부의 공급 축소 정책의 결과가 문재인 정부에서의 집값 상승으로 나타났다는 분석에 힘이 실린다"고 박근혜 정부 책임론을 제기했다.

반면 이낙연 후보와 김부겸 후보는 "부족했다"고 자성론을 내놓았다.

이낙연 후보는 지난 6일 TV 토론회에서 "부동산 등 문제에 적절히 대응을 못해 국민 걱정을 키웠고, 서울·부산시장의 잘못으로 도덕성의 상처가 생겼다"면서 "겸손과 신중, 유능함을 통해 신뢰를 축적하는 것이 지지율 회복의 방법"이라고 말했다. 부동산 대책에 대해 구체적인 언급은 하지 않았지만, 국민들이 실망한 부동산 정책의 일부 실책에 대해선 인정하고, 더 신중하고 유능하게 일하겠다는 메시지를 낸 것으로 풀이된다.

김부겸 후보는 같은 토론회에서 "무한 책임을 지는 여당으로서의 자세 전환이랄까, 이런 부분이 부족하다"며 "사과하고 인정하고 앞으로 어떻게 해보겠다고 솔직하게 국민에게 말해야 한다"고 고개를 숙였다. 김 후보는 지난 4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서도 "정부가 영혼까지 끌어모아 서울 7만호 공급대책을 내놓았지만 부족하다면 국민이 체감할 수 있을 때까지 더 공급해야 한다"며 "확실히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민주당이 잘 뒷받침하겠다"고 강조했다.

정부와 여당이 그간 추진한 정책에 미흡한 점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인정'하고, 당 대표가 되면 보완을 약속하는 일련의 메시지들 나오고 있는 것. 이를 두고 '친문' 적통으로 꼽히는 김경수 경남도지사에 대한 '구애'로 가득했던 지난 1일 경남 합동연설회 때와는 분위기가 달라졌다는 평가가 나왔다.

지난 7일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강기정 정무수석 등 청와대 수석비서관 5명이 일괄 사의를 표명하면서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 하락에 책임을 지는 모양새를 취한 것도 당권주자들의 고민을 더욱 깊어지게 했다. 당 안팎에서 여당도 지도부 쇄신을 통해 국민들의 질책에 응답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전국대의원(45%)과 권리당원(40%)들의 표를 받아야 하는 후보들 입장에서는 정부의 부동산 실책과 지지율 하락에 대해 대놓고 각을 세울 수도, 그렇다고 민심 악화에 대한 성찰을 빼놓고 친문 지지층이 좋아할만한 메시지만 낼 수도 없기 때문이다.

이에 실제 각 후보 캠프에서는 연설문이나 현장 발언 등에서 메시지 수위를 두고 고심이 깊은 것으로 전해졌다. 당대표 후보로 나선 한 캠프 관계자는 뉴스1과 통화에서 "가뜩이나 흥행이 저조한데 부동산 문제와 박원순 서울시장 사건, 이재명 경기지사의 부각에 청와대 참모진 교체까지 여론을 흔드는 이슈들이 계속 터져나오면서 메시지를 수시로 고쳐야 하는 상황"이라며 "전당대회에 대한 관심이 너무 떨어지는 것도 문제인데, 더 큰 문제는 앞으로 지지율을 반등시킬 책임을 차기 당 지도부가 져야 한다는 점"이라고 토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