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경기도의회 민주당 "용인·파주·양평 등 특별재난지역 추가 지정"

경기도의회 민주당 "용인·파주·양평 등 특별재난지역 추가 지정"
[수원=뉴시스] 이병희 기자 = 장현국(더불어민주당·수원7) 경기도의회 의장과 경기도의회 의원, 사무처 직원들이 7일 안성시 죽산면의 한 사찰에서 토사물이 쌓인 복도를 청소하고 있다. (사진=경기도의회 제공) 2020.07.07. photo@newsis.com

[수원=뉴시스] 이병희 기자 =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은 12일 호우로 극심한 피해를 입은 용인, 파주, 양평, 가평, 연천 등에 대해 특별재난지역 추가 지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이날 논평을 내고 "폭우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철저히 대비할 것을 관계당국에 당부드리며, 피해를 입은 지역에서는 신속한 피해조사와 보고를 통해 특별재난지역에 추가 지정돼 피해 수습에 박차를 가할 것을 요청 드린다"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 7일 강원도 철원 등 7곳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됐지만, 경기지역은 안성시 1곳만 포함됐다.

민주당은 "경기도에서 11일 오전 7시 기준 사망 8명, 실종 1명 등 모두 9명의 인명피해가 발생했고, 238세대 419명의 이재민이 발생했다. 하천 76곳, 저수지 21곳, 산사태 173곳, 도로 67곳, 주택 579곳, 비닐하우스 8602곳, 농작물 침수 3,579ha, 축사 136동, 가축폐사 24만7379 마리 등 모두 9522곳의 시설 피해가 발생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지역들에 대해 특별재난지역 추가지정을 조속히 검토할 것을 지시한 바 있다. 안성에 이어 피해가 극심한 지역의 신속한 추가 지정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피해 지역에 대해 추가적인 지원을 계획 중"이라며 "피해 복구가 신속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여 지원하겠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지역은 피해시설 복구와 피해주민 생활 안정 지원을 위해 복구비 가운데 지방비 부담분의 일부를 국고에서 추가로 지원한다. 또 주택피해와 주 생계수단에 피해를 입은 주민에게는 재난지원금과 함께 세금 감면 및 징수 유예, 공공요금 경감, 병력동원 및 예비군 훈련 면제 등의 지원이 이뤄진다.

◎공감언론 뉴시스 iambh@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