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섬진강 수해, 구례군 전역 특별재난지역 지정하라"

구례군민들 주장 섬진강댐 운영방식 검토도 촉구

"섬진강 수해, 구례군 전역 특별재난지역 지정하라"
(출처=뉴시스/NEWSIS)

[구례=뉴시스] 변재훈 기자 = 기록적인 집중호우에 따른 섬진강 범람으로 피해를 입은 전남 구례군민들이 '댐을 불시에 최대한 방류해 빚어진 인재'라고 주장하며 명확한 원인 규명과 특별재난지역 지정을 촉구했다.

섬진강 수해 극복을 위한 구례대책위원회는 12일 구례군 구례읍 5일시장 수해 현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단체는 "집중호우에 이은 섬진강댐 방류로 섬진강·서시천이 범람, 구례읍과 문척·간전·토지·마산면 일대가 물에 잠겨 주민 1000여명이 대피했다. 농지 침수·가축 폐사 등을 비롯해 구례 지역 전체 가구의 10%가량이 피해를 입었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수해의 주요 원인은 집중호우보다는 섬진강 댐 불시 방류에 있다고 본다"면서 "영산강홍수통제소는 지난 8일 오전 6시30분부터 방류를 시작, 오전 10시30분을 기해 초당 1700t의 물을 방류했다. 이는 섬진강댐 최대 방류량"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섬진강 하류 거주 주민들을 전혀 고려치 않은 처사이며, 명백한 인재"라면서 "한국수자원공사 등 관계기관을 엄정 조사해 명확한 진상을 규명해달라. 또 섬진강댐의 존재 이유와 운영방식 등에 대해 진지하게 다시 검토해달라"고 요구했다.

아울러 "정부는 빠른 복구를 위해 구례군 전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해달라. 특별재난지역 지정은 섬진강 수해로 힘들고 지친 군민들이 용기를 갖고 다시 일어날 수 있게 하는 희망이 될 것"이라고 청했다.

단체는 "군민이 입은 피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조사해 피해 사실이 누락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복구를 위한 자원봉사자 배치, 물품 배분, 긴급 방역에도 신경써달라"고 구례군에 요구했다.


수해 원인 규명과 보상, 재발방지책 마련을 위해 관련기관·단체·군민 등으로 구성된 민관공동위원회 구성도 제안했다.

한편 이번 폭우로 구례 지역이 입은 재산피해 규모는 1138억원으로 잠정 추산됐다.

구례군은 호우 피해 상황 파악과 복구 작업에 행정력을 모으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wisdom21@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