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수자원공사 "홍수 방어는 댐·하천 분담…정확한 원인분석 필요"

수자원공사 "홍수 방어는 댐·하천 분담…정확한 원인분석 필요"
충남 금산, 충북 옥천·영동, 전북 무주 등 4개 지역 기초자치단체장들이 용담댐 방류로 인한 피해보상과 재발 방지 대책을 요구하기 위해 12일 오후 대전 한국수자원공사를 방문하고 있다. 2020.8.12/뉴스1 © News1 김기태 기자© 뉴스1

(대전ㆍ충남=뉴스1) 백운석 기자,박찬수 기자 = 한국수자원공사는 12일 "홍수피해양상이 제방 붕괴와 범람 등 복합적인 요인으로 발생되는 만큼 관련 기관 합동으로 면밀한 조사와 원인 분석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수자원공사는 이날 충남 금산, 충북 옥천·영동, 전북 무주 등 4개 기초자치단체장들이 용담댐 방류로 인한 피해보상 대책 요구를 위해 방문한 뒤 이같은 내용이 포함된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또 "지역의 홍수 방어는 댐과 하천이 분담하고 있다. 정확한 원인 분석이 제대로 된 대책을 만들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최장 기간의 장마로 피해를 입으신 국민께 다시 한번 안타까움을 표하며 수해복구를 위한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공사측은 이날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댐 저수위를 홍수기 제한 수위 이하로 유지하는 한편 강수량, 댐상하류 영향, 댐안전 등을 고려해 댐운영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자료에 따르면 섬진강댐의 경우 7~8일 집중호우 전부터 홍수기제한수위보다 3m 낮게 댐 수위를 유지해 사전에 1억1600만㎥의 홍수조절용량을 확보했다.

용담댐은 7월30일~8월6일 초당 최대 300㎥ 범위로 방류해 사전에 1억2000만㎥의 홍수조절용량을 확보했다.

합천댐은 7~8일 집중호우 전부터 홍수기 제한수위보다 0.8m 낮게 댐 수위를 유지해 사전에 9900만㎥의 홍수조절용량을 확보했다.

한편 이날 문정우 충남 금산군수와 김재종 충북 옥천군수·박세복 영동군수·황인홍 전북 무주군수는 용담댐 방류 피해와 관련, 한국수자원공사를 항의 방문, 피해보상과 재발 방지 대책을 요구했다.

이들은 박재현 수자원공사 사장을 만나 지난 8일 발생한 전북 진안군 용담댐 방류로 인한 하류지역 피해는 홍수조절 실패에 따른 인재 사고임을 지적했다.

단체장들은 지난달 14일 용담댐의 저수율이 87.7%로, 대청댐(73.1%)과 보령댐(39.0%)보다 높았으며, 31일에는 89.0%를 유지하는 높은 저수율을 보였다고 밝혔다.

집중호우가 내린 지난 7일 오후1시 용담댐 수위가 262.67m에 달해 계획홍수 수위인 265.5m에 근접했음에도 불구하고 초당 291톤을 방류하다가 8일 오전 4시 저수량이 97.5%로 높아지자 초당 1000톤에서 오후 1시 초당 2919톤으로 방류량을 급격히 늘렸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로 인해 금산을 비롯한 옥천·영동·무주군은 하류지역의 막대한 침수피해를 우려해 긴급공문을 통해 ‘방류량 감축’을 요청했으나 이를 무시하고 방류량을 초당 2900톤 대로 유지해 피해를 키웠다고 강조했다.


이들 자치단체장의 주장대로라면 수자원공사가 사전에 탄력적으로 용담댐 방류량을 조절할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제대로 대처하지 않아 발생한 인재인 셈이다.

4개 자치단체장은 용담댐 홍수조절 실패에 따른 공동 입장문을 통해 “용담댐 관리청인 한국수자원공사는 댐수위 조절 실패 및 방류량의 급격한 증가로 인한 하류지역 피해에 대한 보상과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금강홍수통소장에 대해서는 하천법 제6조 제3항에 의거 하천에 홍수관련 피해 발생 우려 있다고 판단할 경우 기상, 하천 상황 등 수계 전체 홍수 상황을 고려해 용담댐 관리단에 시설별 최저 운영수위까지의 저류공간을 홍수조절에 이용하는 등 필요한 조치를 지시했는지 해명을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