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충북 옥천·전북 무주·충남 금산 도의원들, 용담댐 항의 방문

충북 옥천·전북 무주·충남 금산 도의원들, 용담댐 항의 방문
12일 오전 충북도의회 김국기(오른쪽 두번째)·황규철(오른쪽 세 세번째)·박형용(왼쪽) 의원과 전북·충남도의원들이 용담댐을 찾아 항의하고 있다.© 뉴스1

(청주=뉴스1) 이성기 기자 = 용담댐의 수위조절 실패로 충북 영동군과 옥천군, 전북 무주군, 충남 금산군이 큰 피해를 본 가운데 이들 지역 도의원들이 12일 용담댐을 항의 방문해 재발 방지 대책과 보상을 촉구했다.

충북도의회 김국기(영동)·황규철(옥천)·박형용(옥천) 의원과 충남도의회 의원 2명, 전북도의회 의원 1명 등 6명은 이날 오전 용담댐을 찾아 "홍수조절이라는 댐 본래 기능을 망각하고 오히려 주민에게 큰 피해를 입힌 것은 기가막힐 노릇"이라며 빠른 피해복구와 보상방안 마련, 재발방지책 마련 등을 촉구했다.

이들은 "지난 8일 용담댐이 방류량을 늘리면서 4개 지역 주택 220여채와 농경기 670여㏊가 물에 잠겨 큰 피해를 입었다"고 개탄했다.


이어 "이번 집중호우 일주일 전인 지난달 30일 용담댐 저수율은 이미 홍수기 제한수위인 85.3%에 도달했고, 다음 날에는 90% 가까이 치솟아 위험수위를 한참 넘어섰다"며 "한국수자원공사는 댐 관리규정에 따라 당시 방류량을 늘려야 했지만, 오히려 초당 300톤 가량 흘려보내던 방류량을 45톤으로 줄였다"고 꼬집었다.

또 "그렇게 나흘을 보내다가 집중호우가 시작된 지난 7일에서야 뒤늦게 방류량을 700톤으로 늘렸고, 제한수위 100%를 넘어서자 결국 초당 3000톤 방류를 시작해 댐 하류 일대 4개군 마을 39곳이 물에 잠겼다"고 분개했다.

그러면서 "이번 수해는 방류량 조절 실패로 인한 '사실상 인재'"라며 "수자원공사는 수해를 입은 주민에 대한 피해복구와 보상방안을 마련하고, 수위조절을 위한 예비방류 등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향후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