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민주, 이달말 체육관 전당대회 취소할 듯…"방역 부담 수정 불가피"(종합)

민주, 이달말 체육관 전당대회 취소할 듯…"방역 부담 수정 불가피"(종합)
© 뉴스1

(서울=뉴스1) 장은지 기자,김민성 기자,이우연 기자 = 주말 사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강한 확산세를 보이자 더불어민주당의 전당대회 계획에 비상이 걸렸다.

오는 29일 치러질 전당대회도 오프라인 대신 온라인으로 전환하는 등 수정이 불가피해 보인다.

강훈식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17일 기자들과 만나 "원래 계획대로면 올림픽체조경기장에서 당 관계자와 언론인 등 1000여명이 모이는데,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가 이뤄지는 만큼 불가피하게 수정해야 하지 않나 싶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금도 그런 비대면 전대를 하고 있고, 아마 그런 쪽으로 힘이 쏠리지 않을까. 구체적인 방법은 논의해봐야 한다"며 8·29 전당대회도 온라인으로 개최될 가능성을 시사했다.

전날(16일)부터 서울과 경기에서 실시된 2단계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르면 실내 50인 이상, 실외 100인 이상 모임이 금지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다만 2주일간 완화된 형태의 2단계 거리두기를 시행해 모임 금지가 아닌 자제를 권고한다고 밝혔지만, 민주당 입장에서도 코로나 방역 지침을 어겼다는 비판을 감수하면서 체육관 전당대회를 진행하는 것은 부담이다.

일각에서는 전당대회를 연기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지만 코로나 확산세가 언제 끝날지 모르고, '이해찬 지도부'의 임기가 29일 끝나는 것을 고려했을 때 가능성이 낮다.

민주당 한 관계자는 "서울·경기 이외 지역에서 개최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지만 이미 전당대회로 인한 컨벤션 효과가 사라진 마당에 완전히 온라인 중계 방식으로 진행해도 크게 변할 것이 없다"며 온라인 전대 개최 가능성에 힘을 실었다.


'당대표 및 최고위원 선출을 위한 시행세칙'에 따르면 중앙위원은 현장에서 투표하도록 돼 있지만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가 시행될 경우 당 선거관리위원회 의결을 통해 일반 전국민대의원과 같이 ARS투표를 하도록 돼 있다.

당 선거관리위원회는 이른 시일 내에 전당대회 진행방식뿐만 아니라 오는 21일과 22일로 예정된 경기, 인천·서울 합동연설회 및 대의원대회의 온라인 대체 여부를 논의할 계획이다.

전당대회 선거관리위원장인 민홍철 의원은 뉴스1과 통화에서 "내일(18일)이라도 회의 열어 (현장 투표) 취소 여부를 논의할 계획이고 실무적으로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