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靑 "광복회장 경축사 청와대와 무관…사전에 간섭한 적 없다"

靑 "광복회장 경축사 청와대와 무관…사전에 간섭한 적 없다"
© News1 박세연 기자

(서울=뉴스1) 최은지 기자 = 청와대는 18일 김원웅 광복회장의 제75주년 광복절 경축식 기념사에 대해 청와대가 사전에 인지했다는 일부 보도에 대해 "청와대와는 무관하고 사전에 간섭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광복회장 기념사는 광복회장으로서의 입장과 생각을 밝힌 것"이라며 이렇게 답했다.

앞서 김 회장은 광복절 기념사를 통해 "이승만은 반민족행위특별조사위원회를 폭력적으로 해체하고 친일파와 결탁했다. 대한민국은 민족 반역자를 제대로 청산하지 못한 유일한 나라가 됐다"고 말해 야당을 중심으로 비판이 제기됐다.

이에 대해 김 회장은 전날(17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경축사는) 전혀 청와대랑 교감이 없었고 준비기관인 행정안전부에 (기념사 낭독 시간 가운데) 10분 정도를 우리가 할애 하겠다고 통보하고 시간을 체크하는 것이지 내용에 대해선 이야기하지 않았다"고 밝힌 바 있다.


또한 핵심 관계자는 한중 양국이 양제츠 중국 공산당 외교담당 정치국원의 방한 일정을 조율 중인 것과 관련해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일정에 변동이 있을 가능성에 대해 "양측이 일정을 조율 중이며 결정되면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대지 국세청장 후보자가 주택 청약과 자녀 교육을 위해 3차례 위장전입을 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과 관련해 "야당이 단순히 의혹을 제기한 부분 아닌가"라며 "그 부분에 대해서는 후보자 본인이 상세히 설명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뉴질랜드 한국 대사관 외교관의 성추행 의혹과 관련해 청와대 민정수석실 차원에서 조사에 나섰다는 보도에 대해 "그동안 청와대 민정수석실 활동에 대해서는 확인해드리지 않았다"라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