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여의도 덮친 코로나…국회 화상회의 조기추진·예결위는 9월(종합)

여의도 덮친 코로나…국회 화상회의 조기추진·예결위는 9월(종합)
박병석 국회의장. 2020.8.18/뉴스1 © News1 국회사진취재단


여의도 덮친 코로나…국회 화상회의 조기추진·예결위는 9월(종합)
박정 더불어민주당 국제위원장이 지난 6월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영상회의실에서 통합러시아당 안드레이 클리모프 국제위원장과 화상회의를 하고 있다. 2020.6.18/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여의도 덮친 코로나…국회 화상회의 조기추진·예결위는 9월(종합)
코로나19 확진자가 국회에서 열렸던 토론회에 참가한 것으로 확인된 지난 2월 24일 오후 긴급 휴관된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이 텅 비어있다. 2020.2.24/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서울=뉴스1) 장은지 기자,김진 기자,이우연 기자 = 국회가 18일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대비해 '비대면 운영 방식' 논의에 본격 착수했다. 11월 목표로 진행 중이던 화상회의 시스템 구축을 한 달가량 앞당기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등 주요 상임위에 한해 9월 중 영상회의실 운영을 검토하고 있다.

김영춘 국회 사무총장은 이날 오후 뉴스1과의 통화에서 "현재 준비 중인 화상회의 시스템은 시간을 최대한 앞당겨 절차를 밟으면 10월 중 갖춰질 것"이라며 "예결위 등 시급한 상임위에 대해서는 9월 중에도 (영상회의실 운영을) 개통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영상회의실은 국회 사무처가 추진 중인 화상회의 시스템과는 별개로, 국회 본청 지하 1층에 있다. 영상 송출에 필요한 장비가 갖춰진 20여명 참석 가능한 공간으로, 지난 6월 더불어민주당과 러시아 집권당인 통합러시아당의 화상회의가 이뤄진 바 있다.

국회 사무처는 이밖에 화상회의 시스템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달 본회의를 통과한 3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에 약 4억5000만원의 관련 예산이 편성됐다. 현재 조달청 입찰 공고에 들어간 상태로, 관련 기술을 보유한 업체가 입찰하면 본격적인 시스템 구축에 들어가게 된다.

한민수 국회 공보수석은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현안 브리핑을 갖고 박병석 국회의장이 비대면 영상회의 시스템 구축에 속도를 낼 것을 주문했다고 밝혔다. 조용복 국회 사무처장은 기자들과 만나 "16개 상임위 회의장 화상회의 시스템을 구축 중"이라며 "현재 입찰 공고가 나가 있고, 10월 마무리될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이는 최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급증으로 인해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격상된 데 따른 조치다. 실내 50인·실외 100인 이상 모임이 원칙적으로 금지되면서 국회 내 회의가 대부분 제약을 받게 됐다.

소속 의원 수가 100명이 넘는 민주당(176명)과 미래통합당(103명)은 당장 이날 시작된 8월 임시국회에서 의원총회조차 열 수 없게 됐다. 실제 민주당은 이날 오후 예정이던 의원총회를 취소하고, 메신저 '텔레그램'을 통한 의견 수렴으로 전환했다. 의원 300명 참석을 전제로 한 본회의 개회 역시 불투명한 상황이다.

당초 국회에서는 각 정당별로 '줌(ZOOM)' 등 영상회의 애플리케이션(앱)을 필요에 따라 이용해 왔으나 접속이 끊기는 등의 애로사항이 있었다. 여기에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될 조짐이 보이면서 국회 자체 시스템 운영 요청이 쏟아졌고,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전날(17일) 김 사무총장에게 관련 시스템 구축을 서둘러 달라는 요청을 정식 제기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회 사무처는 화상회의 시스템 구축과 더불어 본회의·상임위에서의 '온라인 원격 표결' 효력을 명시하는 국회법 개정 또한 검토 중이다.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이나 자가격리 등으로 재적의원 과반 이상이 회의장에 출석하지 못하는 등 의사절차 진행이 불가능한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서다.

그 방안으로는 '원격영상회의' 관련 조항 신설을 제시했다. '제1급감염병 발병 상황으로 의결정족수 이상 의원이 회의장에 출석하기 어렵다고 판단되는 경우 교섭단체 대표의원과 합의해 서로 다른 장소에서 원격영상회의 방식으로 본회의를 개의할 수 있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또 '본회의에 출석하는 국무총리, 국무위원 또는 정부위원은 국회의장 허가를 받아 원격영상회의 방식으로 출석할 수 있다' 등의 내용이 담겼다.

김 사무총장은 통화에서 "(국회법) 개정 없이 가능한 회의와, 개정이 필요한 회의 두 가지에 대한 안(案)을 준비해 여야 원내지도부와 가까운 시간 내에 적극 협의할 계획"이라고 했다. 박병석 국회의장도 오는 20일 여야 원내대표와의 회동에서 국회 방역 및 비대면 회의 진행 방식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박 의장은 이날 오후 국회 코로나19대응 태스크포스(TF, 전담조직)로부터 보고를 받고, 향후 2주간 의원회관에서 열리는 세미나·간담회 등 행사 연기 권유를 결정했다. 코로나19로 한 차례 휴관했다 지난달 말 다시 문을 연 국회 도서관의 재휴관도 결정했다.

19일부터는 국회 상임위 회의장 방역조치를 강화하고, 정부 측 참석자는 명단을 사전 제출 받아 등록 인원만 청사 출입이 가능하도록 제한한다. 상임위 취재 인원을 최소화하기 위한 풀기자단을 운영할 예정이다.


아울러 국회 의원회관 회의실과 세미나실은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수칙에 따라 참석자를 50명 미만으로 제한한다. 국회 직원의 국내외 연수 및 출장도 전면 제한된다. 국회 내 예식장의 하객 인원을 제한하고, 고성 연수원 숙소 운영 또한 전면 제한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