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외교부 "스가 日총리 선출 축하…과거사 문제 슬기롭게 극복"

"미래지향적으로 실질 협력 강화해 나갈 것"

외교부 "스가 日총리 선출 축하…과거사 문제 슬기롭게 극복"
[도쿄=AP/뉴시스]스가 요시히데 자민당 총재가 16일 도쿄 중의원 본회의에서 일본의 제99대 총리로 공식 선출된 후 박수를 받으며 인사하고 있다. 일본에서 총리가 바뀐 것은 제2차 아베 정권이 출범한 2012년 12월 이후 약 7년 8개월 만이다. 2020.09.16.
[서울=뉴시스] 이국현 기자 = 외교부는 16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후임으로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자민당 총재가 새 총리로 선출된 데 대해 축하를 건네고, 협력을 강화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외교부는 이날 대변인 명의 논평을 통해 "정부는 스가 자민당 총재가 일본의 제99대 내각총리대신으로 선출되고 신(新) 내각이 출범한 것을 축하한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이어 "정부는 스가 신임 총리 및 새 내각과도 적극 협력해 과거사 문제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경제·문화·인적 교류 등 제 분야에서 미래지향적이고 호혜적으로 실질 협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본 하원 격인 중의원은 이날 오후 본회의에서 아베 내각의 총사퇴에 따른 새 총리 지명선거를 진행해 과반 지지를 얻은 스가 총재를 제99대 총리로 뽑았다.

◎공감언론 뉴시스 lgh@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