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

부동산 상승세 잡혔다는데…알고보니 매수·매도 힘겨루기에 '거래절벽'

부동산 상승세 잡혔다는데…알고보니 매수·매도 힘겨루기에 '거래절벽'
김현미 국토부 장관이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경제분야 대정부질문에서 발언대로 향하고 있다. © News1 성동훈 기자


부동산 상승세 잡혔다는데…알고보니 매수·매도 힘겨루기에 '거래절벽'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 서울스카이에서 바라본 아파트 단지의 모습. © News1 김진환 기자

(서울=뉴스1) 전형민 기자 =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정부 정책으로 부동산 상승세가 멈췄다고 진단했다. 정부가 내놓은 최근 부동산 관련 정책들이 불안정했던 시장에 유의미한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는 주장이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부동산 상승세가 멈췄다'라는 대전제에는 동의하지만, 그 이유가 정부 정책 때문인지는 따져봐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17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김현미 장관은 전날 국회에서 열린 경제 분야 대정부질문에 출석해 "7·10부동산대책과 8·4공급대책 발표 이후 시장 흐름에 약간의 변화가 보인다"며 "부동산 상승세가 서울은 0.01%가 된 것이 4∼5주 됐고, 강남 4구는 상승세가 아예 멈춘 상태"라고 말했다.

김 장관은 지난달 31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도 "지금 부동산 가격에 상당 부분 거품이 있는 것으로 판단한다"며 "8·4 대책 발표 이후 부동산가격 상승세가 상당 부분 축소됐다"고 했다.

연초부터 내내 상승곡선을 보이며 불안정했던 부동산 시장이 정부 정책의 효과로 점차 안정을 되찾고 있다는 얘기다.

실제로 한국감정원이 이날 발표한 '2020년 9월 2주 주간아파트 가격동향'에 따르면 서울 지역은 0.01% 상승했다. 강남 지역에 위치한 송파구, 서초구 등은 0%에 그쳤다.

감정원 관계자는 "정부 공급대책의 영향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재확산에 따른 경기 위축 우려로 관망세가 지속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전문가들은 아파트 가격의 급등 추세가 한풀 꺾인 것은 맞지만, 그 원인은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함영진 직방빅데이터랩장은 "8월까지 서울은 3.3㎡당 평균 3120만원씩에 거래됐지만 9월은 현재까지 2724만원 선"이라며 "올해 5월 수준으로 떨어졌다"고 짚었다.

그 원인은 정책뿐만 아니라 복합적인 인과관계가 작용했다고 분석했다. 함영진 랩장은 "코로나19의 재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조치가 2주간 지속하면서 거래량 자체가 아예 줄어버린 영향이 크다"고 설명했다.

윤지해 부동산114 수석연구원도 "매매값의 상승 폭이 둔화하고 추세 역시 둔화한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그 원인에 대해서는 "거래가 이뤄지지 않으니 가격 변동률이 둔화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전문가들은 당분간 이런 추세가 지속할 것으로 봤다.
4분기 부동산 시장에서 매수자와 매도자 사이 가격 절충점을 찾지 못하는 줄다리기가 계속되면서 보합세가 지속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함 랩장은 "4분기에 집값이 올라가거나 내려갈 만한 모멘텀이 별로 없다"며 "연내는 이런 식의 버티기가 계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윤 수석연구원도 "집값 하락은 매도자의 매도세에서부터 시작되는데, 아직은 '정한 가격에 살 테면 사라'는 식"이라며 "거래 절벽에 따른 강보합이 유지되다가 내년 상반기나 돼야 절세를 의식한 매물이 일부 나올 것"이라고 귀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