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공무원 사망' 언급 안 한 김정은…南 추가 요구 거부 하나

'공무원 사망' 언급 안 한 김정은…南 추가 요구 거부 하나
(평양 노동신문=뉴스1)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노동당 정치국회의를 주재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비상방역사업 등을 점검했다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30일 보도했다. 북측 해역에서 발생한 남한 공무원 피격 사망 사건에 대한 언급은 하지 않았다.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DB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Redistribution Prohibited] rodongphoto@news1.kr


'공무원 사망' 언급 안 한 김정은…南 추가 요구 거부 하나
(평양 노동신문=뉴스1)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노동당 정치국회의를 주재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비상방역사업 등을 점검했다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30일 보도했다.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DB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Redistribution Prohibited] rodongphoto@news1.kr

(서울=뉴스1) 이설 기자 =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북한군에 의한 남한 공무원 사망 사건 일주일 째인 29일 노동당 정치국회의를 주재하면서도 사건을 일절 언급하지 않아 그 의도가 주목된다.

공식 사과를 끝으로 남북 공동조사, 군 통신선 복구 등 남한의 요청에 응하지 않겠다는 의도라는 분석이 제기되는 한편, 비공식적으로 문제를 논의하고 후속 조치를 점검했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30일 김 위원장의 사회로 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18차 정치국회의가 전날 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진행됐다고 보도했다. 회의에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사업에서 나타나는 부족점들을 지적하고 비상방역을 강도 높게 시행할 데 대한 문제들을 토의했다고 신문은 설명했다.

그러나 코로나 방역 사업에서 나타나고 있는 '일련의 부족점'들이 무엇인지에 대해선 구체적인 설명을 하지 않아 궁금증이 제기되고 있다.

지난 22일 북측 해역에서 발생한 남한 공무원 피격 사건은 코로나19 여파로 외부 인원 유입을 극도로 경계하는 북한군이 취한 조치로 파악되고 있기 때문이다.

북한은 지난 7월에도 개성으로 월북한 탈북민이 코로나 의심 증세를 보인다며 국가비상방역체계를 '최대비상체제'로 전환하고 경계 실패에 대해 관련자를 처벌했다.

이후 현재까지 코로나19 비상방역체계를 이어가며 국경선 경계를 강화하고 있는데도 부족점이 지적된 것이라 공무원 사망 사건과 관련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일단 김 위원장이 사건을 언급하지 않은 것은 지난 25일 통일전선부 통지문을 통해 자신들이 파악한 경위를 설명하고 사과까지 했으니 이를 내부에 알릴 필요가 없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해석된다.

북한은 이번 사건에 대해 주민들이 볼 수 있는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 조선중앙TV 등 내부 매체에는 보도하지 않고 있다. 김 위원장의 사과를 끝으로 대외 사안과는 선을 긋는 모습이다. 지난 27일 '우리도 시신 수색 작업을 벌이고 있으니 영해를 침범하지 말라'는 취지의 북한 보도도 대외용 매체에만 게재됐다.

김 위원장은 이번 회의에서도 얼마 남지 않은 당 창건 기념일을 각별히 신경쓰는 등 내치에만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에 당장은 남북 공동조사, 군 통신선 복구 등 우리측의 추가 요구에 응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진 것으로 전망된다.

노동신문은 이날 회의에서 내달 10일 당 창건 75주년을 맞아 진행한 당 및 국가적 사업들과 재해 복구정형을 점검하고, 이와 관련한 조직(인사) 문제가 논의됐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번 회의가 "전례없는 재앙과 재해 위기 속에서도 당 창건 75돌을 진정한 인민의 명절로, 전인민적인 경사로 성대히 경축하고 국가경제발전 5개년 전략을 마감하는 올해를 승리적으로 결속하기 위한" 중요한 계기가 된다고 덧붙였다.


이런 가운데 일각에서는 이번 회의에서 코로나 방역을 심도 깊게 논의한 만큼 비공개로라도 공무원 사건을 언급했을 것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신문이 구체적으로 공개하지 않은 조직 문제는 공무원 사건과 관련된 인사 해임일 수 있다는 것이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는 "방역 문제점을 점검했다는 점에서 최근 공무원 피격 사건을 논의했을 가능성이 농후하고 그렇다면 김 위원장이 결심했을 것"이라며 "결심의 내용은 책임자 해임과 한시적 서해 군 통신선 복원으로 추정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