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우상호 "윤석열 정치뜻 있는데 쉽지 않다…시기도, 욱하는 성격도"

우상호 "윤석열 정치뜻 있는데 쉽지 않다…시기도, 욱하는 성격도"
윤석열 검찰총장이 지난 29일 오후 대전 고등검찰청·지방검찰청을 방문, 일선 검사들과 간담회를 마치고 청사를 나서고 있다. © News1 김기태 기자

(서울=뉴스1) 박태훈 선임기자 =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윤석열 검찰총장이 정치판에 뛰어들 것인지 여부에 대해 "정치할 것 같다"고 판단했다.

다만 정치 입문 시기가 좋지 않고 '격정적인 윤 총장 스타일'로 볼 때 정치판에서 성공을 거두기 힘들 것이다며 냉정히 자신을 돌아봐야 한다고 충고했다.

우 의원은 당이 서울시장 재보궐 선거에 후보를 낸다고 결정하면 입후보할 의향이 있음을 숨기지 않았다.

우 의원은 30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최근 정치권 관심사로 등장한 '과연 윤석열 총장이 정치를 할 것인지'에 대해 "과거 검찰총장 등은 대개 '퇴임 후 일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다'라는 답변을 했지만 이분은 '국민에게 봉사하겠다'며 여지를 열어놓았다"라는 점을 지적했다.

이어 우 의원은 "그런 표현을 쓰신 분들은 대부분 정치권으로 오셨다"며 "저분 성격으로 보면 하실 것 같다"고 '윤석열 정치한다'에 손을 들었다.

그러면서 "약간 보스 기질이 있는데 그 얘기할 때 눈빛을 보니까 그냥 겁 주려고 한 얘기는 아닌 것 같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우 의원은 "윤 총장이 정치권에 와서 성공할 것 같지는 않다"고 단언했다.

그 이유로 우선 "여기는 인내심도 있어야 되고 하고 싶은 말 다 하고 살 수 있는 영역이 아니다"며 직선적인 윤 총장과 정치는 맞지 않는다는 점을 꼽았다.

또 "이 분이 임기를 채운다면 내년 7, 8월인데 그때는 이미 각 당이 대선 레이스에 들어가 있을 때다"며 "그냥 국회의원 한번 해 보겠다는 생각으로 정치적 입지를 시사한 건 아닐 것이니 그런 측면에서 본다면 다음 대선에 도전하기에는 불가능한 시점에 퇴임한다"고, 시기 역시 성공하기에 좋지 않다고 했다.


우 의원은 "저분 이미지가 상승하는 것은 지금 저 자리에서 누리는 것인데 그걸 그만두고 나서 정치행보를 한다고 할 때 좀 다른 문제다"라며 "그런 면에서 정치적으로 성공할 가능성은 별로 없다"고 평가했다.

여기에 "(정치판에 뛰어들면) 적도 생기고 나라를 이끌어갈 준비 부족도 드러나게 된다"면서 "냉정하게 볼 때 성공할 가능성이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한편 우 의원은 '내년 4월 재보궐 선거 때 서울시장에 도전할 것인지'를 묻는 질문에 "당 방침이 결정되면 적극적으로 검토를 할 생각이다"며 당원 투표결과 후보를 내는 쪽으로 결론나면 그 때 공식출마 뜻을 밝히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