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與 "부산 국민의힘 '가덕 특별법' 발의 환영…참고할 것"

"부산시당 당론 의미 크다"…野 내분에 '득의만연'

與 "부산 국민의힘 '가덕 특별법' 발의 환영…참고할 것"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국민의힘 하태경(오른쪽), 박수영 의원이 20일 국회 의안과에 국민의힘 부산지역 국회의원 15인이 공동발의한 '부산가덕도신공항 특별법안'을 제출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0.11.20.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정진형 김지은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20일 "국민의힘 부산시당이 당론으로 부산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을 발의한 것을 적극 환영한다"고 밝혔다.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말하며 "특히, 특별법 발의의 이유가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가덕신공항을 추진한다는 것에 전적으로 공감한다"고 했다.

최 수석대변인은 "국민의힘 부산시당의 당론으로 채택된 것이라 의미가 더 크다고 평가한다"고 했다.

그는 "우리는 국민의힘이 발의한 특별법 내용을 잘 참고하여 법안을 발의할 것"이라며 "그 내용 중 '과거 사전타당성 조사를 실시했을 경우 그 결과를 준용한다'는 대목과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하는 내용' 등을 주목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한정애 정책위 의장이 대표발의하기로 하고, 그 초안을 법제실에서 이미 검토하고 있다"며 "민주당은 '합법적이고 신속하게 추진한다'는 원칙으로 야당의 특별법 내용까지 잘 반영하여 책임 있게 발의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최 수석대변인은 "제출되는 각당의 특별법안들은 국토교통부 등 관계부처와 긴밀히 협의하면서 국회 국토위에서 병합심사하여 신속히 처리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민주당은 가덕 신공항을 놓고 국민의힘 내에서 부산·울산·경남(PK)과 대구·경북(TK) 간 '영남 내전'이 벌어지는데 득의만연한 모양새다.

與 "부산 국민의힘 '가덕 특별법' 발의 환영…참고할 것"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가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구자근 의원 주최로 열린 전기사업법 개정을 위한 공청회에 참석해 고심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0.11.17. photo@newsis.com
앞서 주호영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자당 부산 의원들의 특별법 발의에 대해 "지도부와 논의 없이 낸 것에 대해 (회의에서) 강하게 질책했다"고 전했다.

하태경 부산시당위원장을 비롯한 국민의힘 소속 부산 지역 국회의원 전원은 이날 '부산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을 공동발의해 의안과에 제출했다. 법안은 ▲사전 타당성조사 기실시시 간소화된 보완 조사 실시 후 예타 면제 ▲실시설계가 완성되기 이전 초기 건설 공사 착수 등의 내용을 담았다.

☞공감언론 뉴시스 formation@newsis.com, whynot82@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