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민주노총 25일 총파업에 경찰 "방역기준 고려 엄중 대처"

[파이낸셜뉴스]
민주노총 25일 총파업에 경찰 "방역기준 고려 엄중 대처"
지난 20일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열린 민주노총 10기 집행부 선거 2차토론회(민주노총 중앙선관위 유튜브 캡쳐) 뉴스1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 코로나19로 인한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기간인 이달 25일 총파업에 돌입할 계획이다. 이에 경찰은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과 방역기준 등에 위반될 경우 엄중하게 대처하겠다는 입장이다.

장하연 서울지방경찰청장은 23일 서울 내자동 서울청사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민주노총 파업과 관련해)집시법과 방역기준 등을 적용해 위반사항에 대해 원칙적으로 처벌할 것"이라고 밝혔다.

장 청장은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에 따른 집회 및 시위 기준에 따라 대응할 것"이라며 "민주노총 파업과 관련된 집회 규모는 신고일 당시가 기준이기 때문에 방역기준에 따라 별도의 제한통보 조치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서울시는 이날 코로나19 브리핑에서 정부의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이 시작되는 이달 24일부터 연말까지 '천만시민 긴급 멈춤 기간'으로 선포했다. 서울시는 특히 24일부터 서울 전역의 10인 이상 집회를 전면 금지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민주노총에 따르면 지난 19일 중앙집행위원회에서는 이달 25일 노동법 개악 저지와 전태일 3법 쟁취를 목표로 총파업이 결정됐다.

민주노총은 정부가 국회에 제출한 노조법 개정안을 노동개악으로 규정하고 이를 저지하기 위해 총파업에 나서기로 했다.

민주노총은 총파업 당일인 25일 노조 간부와 파업 참가자 등을 중심으로 전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집회를 개최할 방침이다.

gloriakim@fnnews.com 김문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