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민주노총 총파업 비판에 "나올 수 밖에 없는 이유 있어"

민주노총 총파업 비판에 "나올 수 밖에 없는 이유 있어"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코레일네트웍스지부와 철도고객센터지부 구성웓들이 지난 19일 정부세종청사 기획재정부 앞에서 코레일 자회사 비정규직 차별 철폐 등 처우개선을 촉구하는 집회를 갖고 있다. /사진=뉴스1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오는 25일 예고한 총파업 관련 비판에 대해 "'왜 이 시점에?'라고 묻지 말고, 왜 이 시점에 노동자들이 파업을 진행하며 거리로 나올 수밖에 없는가 돌아보길 바란다"라며 입장을 밝혔다.

민주노총은 23일 성명을 내고 "정부와 정치권, 그리고 이들의 비호를 받는 재벌, 대기업이 노동조합을 무력화하려고 한다"며 "정부는 국제노동기구(ILO) 핵심협약 비준을 핑계로 아무런 상관이 없는 노동 개악을 밀어붙인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시점에 100만 조합원과 2500만 노동자 그리고 모든 국민의 삶을 지탱할 노동조합을 지키기 위해 총파업·총력투쟁에 나선다"라며 "'이 시점에?'에 대한 해결방법은 간단하다. 정부는 발의한 노동개악법을 철회하고 국회는 ILO 핵심협약을 즉각 비준하라"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ILO 핵심취지에 맞도록 비준이 발효되는 1년 동안 당사자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국제기준에 맞도록 국내 관련 법을 개정하면 된다. 코로나 19의 재창궐이 시작되는 이 시점에 정부와 국회는 노동개악 기도를 중단하고 방역이 실효를 거둘 수 있도록 노동자와 국민을 설득하라"고도 강조했다.

민주노총은 정부가 ILO 핵심협약 비준안과 함께 협약 내용을 반영한 노조법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하자 오는 25일 총파업을 예고했다.

민주노총은 총파업 하루 전날인 24일 오전 10시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민주노총 총파업 총력투쟁 선포 기자회견'도 개최한다.

이와 관련, 서울시는 2단계 격상에 맞춰 '10인 이상 집회'를 금지하기로 했고, 경찰은 "방역당국 기준을 위반하면 단호하게 대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banaffle@fnnews.com 윤홍집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