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정총리 "백신협상 마무리 단계.. 필요한 만큼 제때 확보하겠다"

정총리 "백신협상 마무리 단계.. 필요한 만큼 제때 확보하겠다"
정세균 국무총리/뉴스1
정세균 국무총리는 23일 코로나19 백신 확보와 관련, "개별 기업들과의 협상이 마무리 단계로 현재 협상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계약이 체결되는 대로 국민들께 투명하게 알리겠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백신 확보 상황 등을 점검하는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며 "정부는 필요한 만큼의 백신을 제때에 확보한다는 목표가 명확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중앙방역대책본부장), 김강립 식품의약품안전처장 등이 참석했다.

정부는 지난 9월 국무회의에서 다국적협의체인 코백스 퍼실리티를 통해 1000만명분, 개별기업 협상으로 2000만명분의 코로나19 백신을 확보하는 방안을 확정했다.

이날 정 총리는 "그동안 개별 기업과의 협상 과정 중이어서 진행상황을 국민들께 상세히 알리지 못해 정부의 백신 확보 노력에 대한 일부 오해와 우려가 있었다. 그러나 조만간 정부의 노력과 성과를 구체적으로 공개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 총리는 보건복지부 등 관계부처에 해외 백신 확보에 적극 임해줄 것을 주문했다.

한편, 이날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연말까지 코로나19 백신 3000만명분을 계약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정 본부장은 "연말까지는 3000만명분은 충분히 계약을 통해 확보할 수 있다고 본다. 물량을 추가 확보할 건지 여부는 계속 협의 중"이라고 말했다. 방역당국은 코백스 퍼실리티에 1000만명분의 백신 계약금을 납부한 상태다.

skjung@fnnews.com 정상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