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

[fn사설] 불꺼진 서울, 비상한 각오로 연말 맞아야

[fn사설] 불꺼진 서울, 비상한 각오로 연말 맞아야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이 지난4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긴급 브리핑을 하고 있다./뉴시스
지난 5일 밤 9시 이후 메트로폴리스 서울의 밤이 깜깜해졌다. 블랙아웃(대정전)이 아닌 상황에서 서울이 인위적으로 셧다운됐다. 웬만한 다중이용시설은 모두 문을 닫고, 버스·지하철 등 대중교통 운행도 30%가량 줄었다. 서울시가 중앙정부와 별개로 5일부터 오는 18일까지 밤 9시 이후 도시의 불을 끄는 선제적 조치를 취한 것이다.

정부도 6일 오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열어 8일을 기해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를 현행 2단계에서 2.5단계로 격상했다. 28일까지 3주간 시행한다. 또한 1.5단계를 기준으로 지자체별로 강약을 조절하고 있는 비수도권의 기준점을 2단계로 일괄 격상했다. 단계 격상은 불가피한 조치다.

이날 0시 기준 신규 확진자는 631명으로 집계됐다. 3차 대유행 이후 최다 수치이자 1차 대유행의 절정기였던 2월 29일 909명과 3월 2일 686명에 이어 역대 3번째 규모다. 검사건수가 확 줄어든 주말임에도 불구하고 600명 선을 넘어선 것은 그만큼 상황이 심각하다는 방증이다. 감염병 전문가들은 수도권의 감염 고리를 지금 끊어내지 못하면 미국이나 유럽과 다르지 않은 상황으로 갈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중환자실이 부족해 입원을 하지 못하는 사태가 생길 수 있다고 경고했다.

겨울과 함께 찾아온 코로나 19 확산세가 심상치 않다. 지난 3일 치러진 대학수학능력시험과 현재 진행 중인 대학별 고사 등을 통한 집단전파 사태가 염려된다. 연말연시 기간 수습 불가능한 상태로 폭발할지도 모르는 상황이다. 성탄절을 전후한 연말연시 기간 모임이나 행사를 자제하는 것이 최상책이다.
특히 성탄절 종교행사는 비대면으로 개최할 수 있도록 관련 단체와 신자들이 협조해야 한다. 서울시는 매년 12월 31일 밤 열리던 '제야의 종' 타종행사를 1953년 이후 67년 만에 처음으로 중단했다. 결국 사람의 이동량을 줄여야 감염확산을 잡을 수 있다는 점은 자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