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

트럼프, 탄핵 추진에 "마녀사냥" 비난…공화당 '찬성' 확산

트럼프, 탄핵 추진에 "마녀사냥" 비난…공화당 '찬성' 확산
12일(현지시간)미 텍사스주 알라모멕시코 국경 장벽을 방문한 트럼프 대통령.로이터뉴스1


[파이낸셜뉴스] 지지자들의 의회 난입 사태 이후 침묵을 지켜온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마침내 입을 뗐다. 두 번째 탄핵이 논의되는 상황에서도 공개 행사를 가지며 탄핵 추진을 "마녀사냥"이라고 비난했다. 또한 자신에 대한 탄핵이 "미국 내 엄청난 분노를 일으킬 것"이라고 경고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의 '친정' 공화당 상·하원 핵심 지도부 등 일부 의원들이 속속 탄핵안 찬성에 가세하고 있어 최종 탄핵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미 언론들에 따르면 12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은 텍사스주 알라모의 멕시코 국경 장벽을 방문하기 전 기자과 만나 "정치 역사상 가장 큰 마녀사냥이 지속되고 있다"며 지난 6일에 벌어진 친트럼프 시위대의 의사당 습격과 관련해 자신은 아무런 책임이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당시 자신이 지지자들에게 한 연설은 "완전히 적절했다"며 "우리는 폭력을 원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알라모 현장에 도착해 가진 연설에선 "수정헌법 25조는 나에게 아무런 위험이 되지 않는다"면서 표현의 자유가 이전과는 같지 않게 공격받고 있다고도 주장했다.

수정헌법 25조는 대통령이 직을 수행할 수 없다고 판단되면 부통령이 직무를 대행하도록 허용하는 규정이다. 부통령과 내각 과반이 찬동하면 발동된다.

실제 같은 날 마이크 펜스 부통령은 수정헌법 25조 발동에 반대한다는 뜻을 밝혔다. 펜스 부통령은 발동의 키를 쥐고 있지만 그간 공식입장을 내지 않았다.

펜스 부통령은 이날 민주당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에게 보낸 서한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임기가 8일 남았다고 지적하며, 수정헌법 25조 발동이 "국익에 최선이거나 헌법에 부합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했다.

그는 "국가의 명운이 심각한 상황에서 정치적 게임을 벌이려는 하원의 노력에도 굴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트럼프 대통령은 결국 예상대로 두 번째 탄핵 심판대에 오르게 됐다. 펠로시 의장은 펜스 부통령이 수정헌법 25조 발동을 거부하면 대통령 탄핵절차를 밟겠다고 공언해왔다.

민주당은 전날 트럼프 대통령에게 '내란 선동'의 혐의가 있다며 탄핵소추안을 발의했다. 하원 표결은 이르면 13일 예상된다.

하원 다수당이 민주당인 데다가 일부 공화당 하원의원도 탄핵안에 찬성표를 던지겠다고 밝혀 하원에선 탄핵안이 무난히 통과될 가능성이 크다. 이날 공화당 하원 '넘버3'인 리즈 체니(와이오밍) 의원총회 의장 등 하원의원 4명이 탄핵안에 찬성하겠다고 공개 선언했다.

공화당이 다수인 상원을 넘을지는 미지수이지만 상원의원들도 트럼프 대통령에 등을 돌릴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뉴욕타임스(NYT)는 이날 공화당 미치 매코널 상원 원내대표가 탄핵안 발의에 내심 흡족했다고 보도했다. 매코널 대표가 트럼프 대통령은 "탄핵당할 만한 일을 저질렀다고 본다"고 했다고 NYT는 전했다.

또한 공화당 상원의원 2명은 이미 트럼프 대통령에게 사퇴를 요구했고, 보좌관들은 최소 12명이 탄핵에 찬성표를 던질 수도 있다고 전했다.

imne@fnnews.com 홍예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