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작년 부산 가계부채 급증...자영업자 대출에 주택매입 수요 가세

[파이낸셜뉴스] 지난해 부산지역 가계부채가 실물경제 침체에 따른 자영업자 자금 수요에다 부동산 가격 급등에 따른 주택매입 수요가 가세하면서 전년도에 비해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한국은행 부산본부가 내놓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부산지역 가계대출 특징 및 평가'라는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까지 부산지역 가계부채는 전년도와 비교해 6.6% 증가했다. 2018년 4.8%, 2019년 2.1% 각각 증가한 것과 비교하면 큰 폭의 증가세다.

지난해 3분기까지 자영업자 가계대출은 전년 말과 비교해 12.2%, 비자영업자는 4.7% 각각 증가했다.

시기별로는 자영업자 가계대출은 코로나19가 재확산한 2분기에, 비자영업자 가계대출은 부동산가격이 급등한 3분기에 각각 집중됐다.

주목할 점은 자영업자 생활자금은 저소득층에서, 부동산매입 수요는 고소득층에서 크게 늘어나는 등 자금목적·소득수준에 따라 가계대출이 차별화된 경향을 보였다.

실제 고소득 차주의 가계대출 증가율이 9.4%로 저소득(5.3%), 중간소득(3.5%)보다 월등하게 높았는데 이는 부동산 가격 급등과 무관하지 않다는 분석이다.

신용등급별로 보더라도 고신용 차주의 가계 대출은 9.6% 증가했지만 중·저신용 차주의 가계대출은 각각 3.0%, 11.3% 감소했다.

연령별로는 타 지역과 비교할 때 40대 가계대출 증가율이 높았다. 전년과 비교해 지난해 3분기까지 부산지역 40대의 가계대출 증가율은 8.5%로 서울(4.6%)이나 광역시 평균(3.5%)과 비교해 매우 높게 나타났다. 이는 타 지역과 달리 지난해 부산지역 주택거래에서 40대의 비중이 높아진 데 기인한다. 부산지역 40대의 주택거래 비중은 전년 대비 2019년 1∼9월 25.5%, 지난해 3분기까지 27.9%에 달했다.

가계부채 증가에도 저금리 환경 지속, 소상공인에 대한 정책지원 확대 등으로 가계대출 건전성은 전반적으로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체율도 2019년 말 1.07%에서 지난해 3분기 1.02%로 개선됐다. 다만 소득에 비해 대출 증가가 지나치게 빨라 채무부담능력 저하 가능성은 리스크로 지적됐다.

보고서는 영업자 가계대출이 저소득층을 중심으로 확대되고 있는 만큼 금융기관은 차주의 상환능력을 고려한 금리요건 차등화, 채무조정방안 마련 등 부실화 가능성에 대비해야한다고 제언했다. 또 코로나19 이후의 사회·경제적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소득여건 개선과 안정화를 위한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보고서를 작성한 한국은행 부산본부 기획금융팀 현소연 과장은 "부산지역은 주택 관련 대출 비중이 높고 부동산 가격 변동성도 타 지역대비 높아 가격 급변동 시 가계부채 건전성 훼손 우려가 상존하므로 부동산시장에 대한 면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bsk730@fnnews.com 권병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