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

이재용 수감후 첫 메시지, 경영·개인 아닌 '준법위' 부터 챙겼다

관련종목▶

이재용 수감후 첫 메시지, 경영·개인 아닌 '준법위' 부터 챙겼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 18일 오후 서울 서초구 고등법원에서 열리는 '국정농단' 사건 파기환송심 선고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서동일 기자
[파이낸셜뉴스] 국정농단 파기환송심에서 징역 2년 6개월의 실형을 받고 재수감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첫 옥중 메시지로 삼성 준법감시위원회를 계속해서 지원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 부회장은 준법위 활동이 미진했다는 이유로 실형을 선고받았다. 그러나 수감 이후 첫 메시지로 개인 신변이나 경영 아닌 준법위를 챙기면서 끝까지 힘을 실어주는 모습을 보였다.

삼성전자는 21일 "이 부회장이 준법감시위원회의 활동을 계속 지원하겠다는 다짐과 함께, 위원장과 위원들께는 앞으로도 계속 본연의 역할을 다하여 주실 것을 간곡하게 부탁했다"고 전했다.

삼성 준법위는 지난해 1월 삼성 주요 계열사들이 법에 어긋남 없이 정도 경영을 하는지를 감시·통제하기 위해 출범한 독립기구다. 이날은 서울 서초사옥에서 이 부회장의 수감 이후 첫 준법감시위 정례회의가 열렸다.

지난 18일 파기환송심 재판부는 준법감시위원회가 실효성의 기준을 충족했다고 보기 어렵다며 이 부회장에 대해 실형을 선고 했다. 이 때문에 준법위 활동이 앞으로 위축되거나 역할이 축소되는게 아니냐는 지적이 있어왔다.

이날 이 부회장의 메시지는 이런 전망을 불식시키고, 지난해 12월 결심 공판 최후진술에서도 밝혔듯이 재판이 끝나더라도 준법위 활동을 보장하겠다는 약속을 재확인 한 것이다.

그간 이 부회장은 틈날때 마다 준법위 활동을 지원하겠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지난 2020년 5월 이 부회장은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준법이 삼성의 문화로 확고하게 뿌리내리도록 하겠다"며 "재판이 끝나더라도 삼성준법감시위원회는 독립적인 위치에서 계속 활동할 것이며 활동이 중단없이 이루어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12월30일 결심공판 최후진술에서는 "모두가 철저하게 준법감시의 틀 안에 있는 회사로 만들겠다. 준법을 넘어 최고 수준의 투명성을 갖춘 회사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선고를 앞둔 지난 11일에도 준법감시위원회를 직접 찾아가 위원들과 면담을 하고, 위원회의 지속적인 활동을 보장할 것을 재확인했다.

준법위는 파기환송심 재판부의 요구에 따라 설립됐다.
2019년 10월 파기환송심 첫 공판에서 정준영 부장판사는 당시 공판이 진행되는 동안 "정치 권력으로부터 또다시 뇌물 요구를 받더라도 응하지 않을 그룹 차원의 답을 가져오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 부회장이 내놓은 해법이 준법위였다. 김지형 전 대법관을 위원장으로 영입해 지난해 2월부터 활동중이다.


ahnman@fnnews.com 안승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