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

5G 28GHz 투자 정부는 '독려' 이통사는 '곤란'

이통사, 투자비용도 과다해 B2C 망구축은 곤란
정부, 차별화된 5G 융합 서비스가 나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

[파이낸셜뉴스] 정부가 5세대(5G) 통신 28GHz 주파수 대역 활용을 독려하고 있지만, 정작 투자를 진행해야 할 당사자인 이동통신사들은 주저하고 있다. 특히 이통사와 장비 제조사 사이에 커버리지, 투과율 등 장비 성능과 준비 상황에 대해 큰 이견이 존재하는 실정이다. 따라서 5G 28GHz 주파수 대역 활용에는 상당한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된다.

5G 28GHz 투자 정부는 '독려' 이통사는 '곤란'
ETRI 연구진이 무선 백홀 기술을 야외에서 연결해 실증하고 있는 모습(사진제공:ETRI© 뉴스1 /사진=뉴스1

21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이통업계에 따르면 지난 2018년 5G 주파수 경매 이후 이통3사의 28GHz 투자는 미흡한 상황이다. 올해까지 이통3사는 28GHz 주파수 대역에 1만5000개의 기지국 장비를 구축해야 한다. 하지만 28GHz 주파수 대역 기지국 장비 투자는 사실상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정부는 28GHz 주파수 대역 활용을 통해 차별화된 5G 융합 서비스가 나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5G 전국망 주파수로 사용되고 있는 3.5GHz 대역보다 28GHz 대역은 광대역폭 업로드가 가능해 대용량 데이터 전송의 기반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가령, 공장에서 다수의 사물인터넷(IoT) 센서를 활용해 초정밀·대용량 데이터를 처리하면 스마트 공장을 구현할 수 있다. B2C 분야에서는 야구장 등 현장에서 선수 시점 영상과 360도 가상현실(VR) 등 초고화질·차별화된 멀티앵글 영상 전송도 가능하다.

정부의 구상에도 이통사들은 28GHz 주파수 대역 관련 기술과 성능에 의문점을 나타내고 있다. 기지국 장비의 경우 커버리지가 반경 100M를 조금 넘는 수준으로 평가하고, 동일면적에 필요한 투자규모도 3.5GHz 대역 대비 최대 8배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반면 장비 제조사인 삼성전자는 커버리지가 반경 1KM 이상이며 투자규모도 최대 4배 정도로 추산하고 있다.

이통업계 관계자는 "3.5GHz와 달리 28GHz는 B2C 서비스 제공시 전국망처럼 커버리지 확대를 요구하면 대응이 어렵고 투자비용도 과다해 B2C 망구축은 곤란하다"며 "상용 서비스도 마땅치 않은 상황에서 수익성까지 담보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이통사의 소극적인 입장에 이통사-삼성전자-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등과 이견 해소를 위한 기술검증 테스크포스(TF)를 추진하고 있다. 특히 5G 28GHz 주파수 대역 수요 발굴과 서비스 제공을 위해 △제조사의 선제적 공급방안 제시 △이통사에 망구축 의무 이행계획 제출 촉구 △제조사-이통사-SI업체 매칭 등 협의 △비통신사 수요 발굴 등을 진행할 방침이다.

과기정통부 측은 "미래 28GHz 기반 5G 서비스 시장 선점을 위해 우선 B2B를 추진하되 28GHz 수요 촉발을 위해서는 B2C 핫스팟을 병행해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syj@fnnews.com 서영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