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

[fn사설] 文대통령이 백신 접종 솔선수범 보이길

[fn사설] 文대통령이 백신 접종 솔선수범 보이길
국내 코로나19 백신 첫 접종을 나흘 앞둔 22일 경기도 수원시 아주대학교 실내체육관에 마련된 접종센터에서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설치 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코로나19 접종 시작을 앞두고 문재인 대통령의 '1호 접종' 여부가 쟁점화됐다. 지난 19일 국민의힘 유승민 전 의원이 페이스북에 올린 "아스트라제네카 1번 접종을 대통령부터 하시라"는 글이 도화선이 됐다.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의원이 "국가원수가 실험 대상인가"라고 맞받아치면서 논란이 확산됐다. 정치권이 앞장서 백신에 대한 국민의 불신감만 증폭시키는 형국이다.

그러잖아도 적잖은 국민들이 백신에 대한 일말의 불안감을 갖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가 TBS 의뢰로 지난 19~20일 조사한 유권자 여론조사 결과를 보자. '순서가 오면 바로 접종하겠다'는 응답은 45.8%인 반면 '접종을 미루고 상황을 지켜보겠다'는 45.7%, '백신을 맞지 않겠다'는 5.1%로 집계됐다. 문 대통령이 신년회견에서 "백신 불안감이 높아지면 먼저 맞는 것도 피하지 않겠다"고 했을 때 이런 현실을 감안했을 법하다.

이미 해외에선 올해 95세인 엘리자베스 영국 여왕 부부를 비롯해 이스라엘·터키·체코 등 각국 정상급 인사들이 자국민들의 백신 불안감을 줄이려 팔을 걷어붙이고 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지난해 당선자 시절 접종을 마쳤고, 최근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시릴 라마포사 대통령이 1호 접종자가 됐다. 유독 우리나라에서만 대통령의 백신 접종이 정쟁거리가 될 하등의 이유가 없는 셈이다.

그런 맥락에서 대통령을 콕 찍어 1호 접종자가 돼야 한다는 야권의 주문도 과하지만, "국가원수에 대한 모독"이라는 여권 일각의 반응은 더 황당하다. 스스로 '방탄정권단'임을 과시하면서 기실은 여권에 대한 신뢰만 떨어뜨리는 꼴이어서다.
더군다나 우리나라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7개국 중 꼴찌로 오는 26일 백신 접종 스타트라인에 선다. 연말까지 전 국민 접종을 완료해 코로나19 집단면역이라는 목표를 달성하려면 갈 길이 멀다. 굳이 1호 접종 이벤트를 연출할 필요는 없겠지만, 백신 거부감을 해소하는 차원에서 대통령이 솔선하는 것은 맞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