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

MB도 박근혜도 못한 광명시흥 文정부가 신도시 만든다?

광명시흥 과거에도 사업 무산된 전례 있어
주민반발 등 넘어야 할 산 많아 난항 예상

[파이낸셜뉴스]

MB도 박근혜도 못한 광명시흥 文정부가 신도시 만든다?
문재인 정부가 오늘 24일 광명시흥을 6번째 3기 신도시로 선정한 가운데 경기 시흥시 과림동 일대 전경 /사진=뉴시스

주민반발로 사업추진이 무산된 적이 있는 광명시흥 개발이 순항할 지 주목된다. 문재인 정부가 오늘 24일 광명시흥을 6번째 3기 신도시로 선정하면서다.

광명시흥 개발은 문재인 정부의 임기가 끝나고 정권이 바뀐 내년 상반기에 지구지정 계획을 끝낸다는 것이 국토부의 계획인데 이 계획대로 사업이 진행될지 관심이 쏠린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광명시흥지구 면적은 서울 여의도의 4.3배로 지금까지 문재인 정부에서 발표된 3기 신도시 중 가장 크다.

총 1271만㎡의 광명시흥지구는 광명시 광명동, 옥길동, 시흥시 과림동 일대로 문재인 정부의 계획대로라면 총 7만가구의 주택이 공급된다.

광명시흥 개발은 과거 정권에서도 추진됐다가 무산된 적이 있다.

이명박(MB) 정부 시절 1736만㎡ 규모의 광명시흥 지구가 보금자리주택지구로 지정됐지만 주민반발 등으로 사업추진이 무산됐다. 박근혜 정부 시절인 지난 2015년 광명시흥 지구는 보금자리지구에서 해제된 후 특별관리구역으로 지정됐었다.

이와 관련, 국토부는 광명시흥의 3기 신도시 신규 지정 배경에는 주민과 지자체 요청이 있었다고 밝혔다.

김규철 국토부 공공주택추진단장은 "이번에 광명·시흥을 신도시로 선정한 것은 주민들의 통합개발에 대한 요구가 많았기 때문이다"고 설명했다.

국토부는 오늘 발표 이후 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지자체와 협의하며 주민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도시를 만들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내년에 정권이 바뀌는 상황에서 광명시흥 개발이 문재인 정부의 계획대로 이뤄질지 의문을 표하는 시선이 많다. 특히 정권의 임기가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정부가 주민 반발을 어떻게 극복할 지가 광명시흥 신도시 개발 순항의 핵심이 될 것으로 보인다.

권대중 명지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앞으로 광명시흥지구 토지 수용과 보상, 관련 당사자들 간 이해관계 조정 등 신규 택지 지정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들을 정부가 어떻게 풀어나가는지가 관건이다"고 말했다.

MB도 박근혜도 못한 광명시흥 文정부가 신도시 만든다?
광명시흥지구 위치도


ck7024@fnnews.com 홍창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