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

중국, '백신 여권' 출시...국제여행 건강증명서

- 백신의 효능 등에 이견 있어 상호 인증까진 조율 필요할 듯


중국, '백신 여권' 출시...국제여행 건강증명서
방역 건강코드 국제판. 위챗 앱 캡쳐

【베이징=정지우 특파원】중국이 코로나19 백신 접종 여부를 증명하는 이른바 ‘백신 여권’을 내놨다. 세계보건기구(WHO)가 불공평과 윤리적 문제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지만, 관광과 경제 활성화를 위해 세계적 도입 움직임에 동참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9일 관영 환구시보에 따르면 중국 외교부는 전날 위챗(중국판 카카오톡) 미니프로그램으로 중국판 백신 여권인 ‘국제여행 건강증명서’가 출시됐다고 밝혔다.

‘방역 건강코드 국제판’이란 이름이 붙은 중국의 국제여행 건강증명서는 귀국과 출국으로 나뉘어져 각각 작성하도록 만들어져 있다. 상대국과 상호 인증을 염두에 둔 것으로 해석된다.

증명서에는 코로나19 백신 접종 이력과 함께 핵산검사와 혈청 항체검사 결과를 담는다. 백신 접종 정보에는 제조업체와 백신 종류 및 접종 날짜가 들어간다. 암호화한 QR코드가 들어있으며 디지털 버전 외에 종이로 출력할 수도 있다.

앱을 열고 들어가면 “허위신고, 오작성, 누락하게 되면 신청서가 통과될 수 없게 될 가능성 있다. 중국 공관은 현지 상황 변화 등에 따라 수시로 탑승에 관한 요구와 방법을 조정할 수 있다‘는 안내문이 나와 있다. 자주 묻는 질문도 설명돼 있다.

중국 외교부는 “가까운 장래에 점점 많은 국가가 중국과 건강증명 상호인증을 합의하면 중국의 국제여행 건강증명서가 국가간 건강하고 안전하며 질서 있는 인적 왕래를 추진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왕이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7일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연례회의 기자회견에서 “중국이 다른 나라들과 코로나19 백신 접종의 상호 인증을 논의할 의사가 있다”면서 “코로나19 핵산검사와 백신 접종 정보의 상호 인증을 실현해 안전하고 질서 있는 인적 왕래를 뒷받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각국에서 개발한 백신의 효능에 대해선 의견이 다르다는 점을 감안하면 실제 상호 인증 여부를 놓고는 조율이 필요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했다.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전날 정례브리핑에서 “중국은 각국과 건강 코드 정보 상호인증 기제를 구축해 상대국 인원에게 비자 등 여행 편의를 제공할 의사가 있다”면서 “세계적으로 코로나19 유행이 여전히 지속되는 상황에서 세계 경제의 회복을 위해 인적 왕래를 활성화하는 것이 다급하다”고 강조했다.

중국, '백신 여권' 출시...국제여행 건강증명서
방역 건강코드 국제판. 위챗 앱 캡쳐


jjw@fnnews.com 정지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