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맞아야 하나, 말아야 하나" '접종 사망' 줄잇자 시민들 불안

11일만에 사망신고 누적 13명
인과성 없다는 정부 발표에도
백신 안전성에 의구심만 커져
정보 투명 공개로 불신 없애야

"맞아야 하나, 말아야 하나" '접종 사망' 줄잇자 시민들 불안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면회가 제한됐던 요양병원·시설에서의 면회가 9일부터 가능해졌다. 임종을 앞둔 환자나 입소자, 중증 환자의 보호자는 24시간 이내 받은 코로나19 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은 경우에 한해 접촉 면회를 할 수 있다. 경기도 부천 가능병원에서 이용범(59·서울 화곡동)씨가 어머니 손용창(83)씨의 손을 잡고 있다. 사진=박범준 기자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사망 신고 사례가 잇따르면서 백신에 대한 불안감도 커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백신과 사망 간의 인과성을 인정하기 어렵다며 정부가 나서서 불안감을 해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백신 겁나" vs "코로나보다 안전"

9일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으로 신규 이상 반응 신고건수는 총 936건으로 집계됐다. 사망 신고는 전날 같은 시간보다 2명 늘어 누적 13명이 됐다.

방역당국은 사망 신고 8건을 조사한 결과, 백신과 사망 간의 인과성을 인정하기 어렵다는 결론이 나왔다고 밝혔다. 사망자는 예방접종이 아닌 기저질환 악화로 인해 숨졌다는 판단이다.

정세균 국무총리도 이날 코로나19 중앙재난 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접종 후 이상반응을 철저히 모니터링하고 사망과 중증 사례는 인과관계를 명확히 규명해 그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하겠다"고 선을 그었다.

하지만 백신에 대한 시민들의 우려는 커지고 있다. 특히 온라인상에서는 백신과 관련한 가짜뉴스가 퍼지면서 시민들의 불안감을 부추겼다. '코로나 백신은 인간 유전자를 변화시킨다' 등의 내용이다.

불안감이 커진 일부 시민들은 백신의 안전성에 의구심을 표하면서 정부 발표를 신뢰하지 못하겠다고 전했다.

서울 마포구에 거주하는 60대 최모씨는 "사람 목숨이 달린 일인데 불안한 게 당연하지 않나"라며 "우리 나이에 당뇨나 고혈압 같은 기저질환 없는 사람이 몇이나 되나. 백신 탓이 아니라는 정부의 말을 잘 못 믿겠다"고 말했다.

반면 정부를 믿고 백신을 접종하겠다는 의견도 있었다. 30대 자영업자 김모씨는 "코로나19 사태를 이어가는 것보다 백신을 맞는 게 안전하다고 생각한다"며 "기회가 된다면 백신을 맞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치인들이 먼저 백신 맞는 모습을 보여줘서 시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해줬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필요 이상 불신 조장, 적절치 않아"

전문가들은 사망과 백신 사이에 인과성이 확인되지 않은 만큼 예방접종을 맞아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다만 이 과정에서 국민 불안감을 해소하는 정부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엄중식 가천대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잘 알려지지 않은 백신에 대한 우려는 당연하지만 기우일 가능성이 크다"며 "백신접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때 발생할 수 있는 피해나 손실에 대해 정부가 적극적으로 설명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백신 개발과정에서 적용된 기술이나 임상연구에서의 안전성 결과, 먼저 시행한 나라에서 문제가 없다는 사실 등을 전달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라며 "백신에 대해 과학적 근거나 현장 근거가 충분한 상황에서 필요 이상의 불신을 조장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김우주 고려대 감염내과 교수는 "코로나19 사태를 종식시키기 위해선 백신 밖에 방법이 없는 상황"이라며 "'신뢰가 없으면 백약이 무효'라고 하지 않나. 정부가 사망자의 인적사항에 대해 투명하게 공개하고 책임 있는 소통을 하는 게 중요하다"고 진단했다.

banaffle@fnnews.com 윤홍집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