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

선거 끝났는데, 국민연금 매도 줄일까…오늘 국내주식 비중 재논의

선거 끝났는데, 국민연금 매도 줄일까…오늘 국내주식 비중 재논의
권덕철 보건복지부장관(오른쪽)이 지난 3월26일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제3차 국민연금기금운영위원회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권 장관 뒤로 참여연대 등 노동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기금운용본부 및 국민연금 의사결정구조를 규탄하며 피켓 농성을 하고 있다. 2021.3.26/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선거 끝났는데, 국민연금 매도 줄일까…오늘 국내주식 비중 재논의
© News1 이은현 디자이너

(서울=뉴스1) 강은성 기자 = 올해 들어 3월말까지 국내 주식시장에서 15조원을 팔아치워 개인투자자들의 원성을 사고 있는 연기금이 매도세를 멈추게 될 지 관심이 집중된다. 연기금의 맏형 국민연금이 9일 기금운용위원회(기금위)를 열어 국내주식비중 허용범위 조정 여부를 다시 논의한다.

앞서 기금위는 지난 3월26일 회의에서 국민연금기금의 국내주식 목표비중 유지규칙(리밸런싱)을 논의했지만 국민의 노후자금을 다루는 연금의 운용 방안에 대해 좀 더 상세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민간위원들의 의견에 따라 결론을 내지 않고 논의를 미뤘다.

현재 국민연금은 전략적 자산배분(SAA) 허용한도 ±2%포인트(p)와 전술적 자산배분(TAA) 허용한도 ±3%p를 합쳐 총 ±5%p의 이탈허용한도를 목표치에 반영하고 있다. 다만 ±2%p를 넘어서면 운용역이 기금위에 사유서를 제출해야 하기 때문에 사실상 허용한도는 ±2%p다.

이번 회의에서는 SAA의 허용범위를 현행 ±2%p에서 ±3~3.5%p로 확대하는 방안을 논의한다. 만약 SSA 한도를 확대하게 되면 현행 국내주식 비중목표 달성을 위해 진행하는 순매도 규모는 줄어들 수 있다.

지난 회의에서 국내주식비중 조정에 대해 결론을 내리지 않았지만 연기금은 공교롭게도 이날 회의 이후 순매도 규모를 줄였다.

지난 회의 이전까지 연기금의 올해 일평균 순매도 규모는 2682억원 가량이었지만, 회의 이후 9거래일간 일평균 순매도 규모는 985억4000만원 수준으로 63% 감소했다.

국민연금의 중기자산배분계획에 따른 연간 국내주식비중 목표는 현행 16.8%지만 1월말 기준 보유량은 20%가 넘는다. 비중 목표를 맞추려면 순매도 규모가 줄어들 이유가 없지만 회의 직후 매도 규모가 대폭 감소하면서 '국민연금이 여론의 눈치를 본다'는 분석은 어느 정도 맞아떨어진 셈이 됐다.

다만 재보궐선거가 종료되고 야당이 압승을 거두면서 이날 회의에서는 매도추세를 약화하라는 정치권의 압력이 더이상 통하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

개인투자자 연합단체인 '한국주식투자자연합회'는 이날 기금위 회의장 앞에서 '국민연금 국내주식 과매도 규탄 성명서'를 내고 규탄 회견을 갖는다.

한투연은 전날 배포한 성명서를 통해 "국민연금은 주식시장을 침체시키는 과매도를 즉각 중단하고 해외주식 목표비중을 25%로 줄이고 국내주식을 25%로 확대하라"고 요구했다.

한투연은 특히 "국민연금이 66일간 일말의 완급 조절도 없이 막가파식 매도 전략을 고집하고 노출시킨 것은 외국인과 기관에 저가에 매수하라는 강력한 신호를 보낸 것으로 주가지수 조종 혐의마저 있다고 본다"면서 "세계 최대 연기금인 일본 GPIF는 자국 주식 투자 비중이 25.28%로 해외 비중 25.36%와 비슷한데, 우리도 일본과 같이 운용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국민의 노후자금인 연금 운영방침을 여론에 휘둘려 함부로 변경해서는 안된다며 강한 우려를 표하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전문가는 "지난해 코스피 1500선이 무너지고 외국인이 50조를 내다팔며 떠나갈 때 주가를 방어한 것은 국민연금이었다"면서 "당시 연금이 주가를 방어하기 위한 목적으로 코스피를 순매수한 것은 아니지만, 자산배분 원칙에 따라 코스피가 크게 하락하면서 국내 주식비중이 줄어들자 이를 대폭 늘렸고 결과적으로 저가에 코스피를 사들여 지수 방어와 (이후 코스피 상승으로) 연금 수익 극대화라는 두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었던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이제 상승장이 되어서 다시 자산배분 원칙에 따라 수익을 실현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원칙'에 따른 중장기 운용 방침은 함부로 건드리면 안된다"면서 "다만 일부 기금위원들이 요구한대로, 과거에 정한 지침에 현 경제상황을 효율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리밸런싱은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데 공감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