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부산시, 생활권 계획 수립 '15분 도시 공감정책단' 모집

[파이낸셜뉴스] 부산시는 15분 내 일상생활이 가능한 생활권 조성을 목표로 시민과 함께 살기 좋은 지역을 만들기 위해 ‘15분 도시 공감정책단’을 모집한다고 5일 밝혔다.

15분 도시는 생활권역 내 학교, 문화시설, 도서관, 공원 등을 도보나 자전거 등으로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보행자 중심의 도시를 만들고 자동차 이용을 억제해 쾌적하고 살기 좋은 일상생활권을 조성하는 개념이다.

시는 이 정책을 실현하기 위해 우선 시를 60여개의 생활권으로 나누고 생활권별로 15분 도시 공감정책단을 구성해 주민들이 주인의식을 갖추고 마을을 계획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15분 도시 공감정책단은 15분 도시 조성을 위한 지역의 특성과 현황을 잘 아는 무보수 명예 주민 조직이다. 오는 14일까지 이뤄지는 시민대표 공개모집과 읍·면·동별 추천을 통해 총 1400여명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이들은 이달부터 '2040 부산시 생활권계획' 수립 시까지 활동하면서 동네 미래 발전상을 제시하고 어떤 시설이 필요한지와 15분 도시를 만들기 위해 마을을 어떻게 바꿔야 할지 고민하며 관련 정책을 제안하는 역할을 한다.

시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의 시민이면 누구나 시 홈페이지나 이메일, 팩스, 우편 등으로 신청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시 홈페이지의 고시공고를 참고하면 된다.

최종 인원은 읍·면·동별 배분 인원 이내에서 나이, 성별, 거주지 등을 고려해 선정되며, 모집 결과는 5월 중 개별통지 및 시청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bsk730@fnnews.com 권병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