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오세훈 "2025년까지 재건축·재개발 24만 가구 신규 인허가"

[파이낸셜뉴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부동산 대책에서 '두마리 토끼'를 잡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 번 드러냈다. 재건축·재개발 등 부동산 관련 규제완화로 공급의 물꼬를 트는 동시에 단기적 가격 급등은 막겠다는 것이다.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 지속과 같이 행정의 연속성을 중시하겠다고 약속했다.

오 시장은 17일 취임 한 달을 맞아 서울시청에서 진행한 기자간담회에서 "부동산 가격상승을 억제할 수 있는 대책과 동시에 규제 완화책도 조만간 발표할 것"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오 시장은 "임기 5년을 상정해서 오는 2025년까지 24만가구를 공급한다는 원칙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며 "선거 기간 1주일 내, 한 달 내에 어떻게 하겠다 말한 것은 의지의 표현이었다. 의지는 조금도 퇴색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취임 후 예상과 달리 부동산 규제 완화 정책이 보이지 않는다는 여론을 의식한 대목인 것으로 풀이된다.

그는 "서울에는 약 482개의 재개발, 재건축 단지가 있는데 보도에 자주 등장하는 몇몇 주요 재건축 단지를 제외하면 90%가 넘는 단지들은 원래 계획대로 순항 중"이라고 덧붙였다.

오 시장은 취임 후 재건축 기대감에 가격이 급등한 점에 대해 "분명히 바람직한 현상은 아니다"라고 입장을 밝혔다.

동시에 재개발·재건축 규제 완화를 통한 공급확대책도 준비 중이라고 지적했다.

오 시장은 "재개발은 지난 2015년 이후 신규 구역 지정이 없고 (재개발·재건축에 대한) 지나친 억제 위주 정책을 펼쳤다. 서울시 의지를 밝힐 수 있는 규제완화 대책을 준비 중"이라며 "발표는 규제 대책과 함께 시기를 조정해가며 선보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오 시장은 고 박 전 시장의 도시재생 정책을 완전히 지우는 정책은 하지 않겠다는 입장도 전달했다.

그는 "도시재생이 바람직한 측면도 있다"며 "도시재생을 일률적으로 안하겠다는 생각은 한 번도 해 본 적 없다. 재개발 재건축과 잘 어우러질 때 바람직한 주택 선순환이 이뤄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부동산 대책과 함께 오 시장이 강조한 것은 행정의 연속성이다.
전임 시장의 정책이나 결정을 완전히 뒤집지 않고 부족하거나 시민들이 용납하지 않을 정도가 아니라면 행정 연속성 측면에서 존중하겠다는 것이다.

대표적인 사례가 당초 중단이 예상됐던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의 지속이다. 오 시장은 막대한 예산(250억원)이 이미 투입된 상황을 감안, 공사를 진행하되 역사성과 완성도를 높이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coddy@fnnews.com 예병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