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지역경제 운명 건 ‘백신 작전’ 지자체, 접종률 높이기 사활

영업제한에 소상공인 고통 호소
콜센터 늘리는 등 사전예약 독려
부산·대구, 이상반응 대처팀 대기

【파이낸셜뉴스 울산=최수상 기자】 내년 6·1 지방선거가 1년 앞으로 다가왔다. 2018년 당선된 각 지방자치단체장들은 코로나19라는 예상치 못한 복병을 만나 4년 임기 중 2년을 바이러스와 사투를 벌이고 있다. 연임을 꿈꾸는 단체장들로서는 방역과 지역경제 안정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아야 하는 절박한 처지다.

이런 가운데 최근 코로나19 백신의 효과를 입증하는 소식이 세계 곳곳에서 전해지자 지자체마다 백신 접종을 통해 위기 극복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누적되는 코로나19 피로감 호소

18일 전국 17개 시·도에 따르면 계속되는 감염 위험과 사회적 거리두기로 시민들이 겪는 피로감이 쌓여가고 있다. 특히 영국발 변이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올해 확진자수가 작년의 2배인 1600명을 이미 넘어선 울산은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3주째 카페와 식당 등의 영업이 오후 9시로 제한되고 있는 데다 업주들은 저녁 영업을 사실상 못하게 한 것과 마찬가지라며 울산시에 분노를 표출하고 있다.

가장 먼저 대규모 집단감염이 발생해 지역경제가 큰 타격을 입었던 대구에서는 올해 3월부터 실물경제가 호조세를 보이고 있지만 소상공인, 여행업계에서 1년 전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여전히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이 같은 어려움 속에 최근 이스라엘과 미국 등 백신 접종률이 높은 나라를 중심으로 빠른 회복세를 보이면서 지자체들도 백신 접종을 늘려 지역경제를 빠르게 회복시키는 방안을 추진하는 등 경기회복의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여야 단체장들 직접 나서 접종 독려

지자체들은 오는 27일부터 확대되는 백신 접종 사전예약률을 높이기 위해 단체장들이 직접 접종을 독려하고, 콜센터 확대와 대리예약 등 예약 편의 증대를 위한 방안을 경쟁적으로 내놓고 있다.

중대본에 따르면 6월 7일부터 시작될 어린이집과 유치원, 초등학교 저학년 교사의 백신 접종 예약률은 접수 5일 만에 63%를 넘어섰다. 특히 다음주부터 6월 말까지 약 900만명에 대한 대규모 접종이 진행될 전망이다. 오는 27일부터 접종이 시작되는 65세부터 74세 어르신 514만명 대상 접종 예약률은 57%로 나타났다.

지자체들은 이 같은 백신 접종 예약률을 끌어올리기 위해 부작용 대응 등 안전한 접종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부산시와 대구시, 울산시 등은 접종 후 이상반응 시 즉시 조치할 수 있도록 우수한 의료진을 대기 중이다. 중앙정부도 2차 접종 이후 제한된 영업시간이나 5인 이상 사적모임 제재 등 일부 방역수칙에 대한 예외 적용을 검토하는 등 추가 인센티브를 검토하고 있어 백신 접종률의 증가가 기대된다.

울산 신정동의 한 삼겹살 전문점 업주는 "5인 이상 모임 금지에다 2주 넘게 영업시간이 오후 9시로 제한되면서 매출이 50%나 감소했다"며 "영업시간 제한이라도 해제할 수 있도록 정부가 보다 과감한 접종 유인책을 펼쳤으면 한다"고 호소했다.

ulsan@fnnews.com 최수상 기자